백석 눈을 맞고 선 굳고 정한 갈매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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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백석 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
식민지시기 유행가 1930년대 음반에서 사용된 유행가의 갈래명칭은 가요곡, 유행가, 유행가요, 유행곡, 유행만곡, 유행소곡, 유행잡가, 유행창가이다. 이 모든 갈래용어를 쓴곳은 콜럼비아만이고, 빅타, 폴리돌, 오케, 태평음반사에서 모두 쓰인 갈래용어는 ‘유행가’였다. 송방송, 『한국근대음악연구
Ⅰ. 개요
조선시대 기녀는 국가나 지방관청에 소속된 천민으로서 양반들의 풍류와 향락의 수단으로 각종 행사나 연회에 동원되었다. 기녀는 歌‧舞‧詩‧書‧畵 등의 실력을 쌓아 양반의 풍류에 적절한 도움을 주었다. 그 과정에서 기녀는 때로는 시를 남기기도 하였고 또한 양반과의 애
Ⅰ. 개요
여악은 서울과 외방의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하는 여자 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공천(公賤)이다. 궁중에서의 음악활동이 중요하므로 서울에서 활동하는 장악원여기는 대개 외방여기 중 재예가 뛰어나 뽑혀온 자들이며, 나라에서 봉족(奉足)을 대주어 생활을 보장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가사(歌詞)
요점 정리
가사의 개념
고려말에서 조선초에 걸쳐 발생한 문학의 한 형식으로 4음보 율격의 장편연속체로 된 시가이다. '가사'(歌詞)라고도 표기했으나 지금은 '가사'(歌辭)로 표기한다.
가사의 기원에 관한 설
가사의 발생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말 발생설과 조선초 발
조선 후기는 신분제사회가 존재기반을 잃으면서 서민문화가 전면적으로 활성화되던 시기였다 경제구조의 변동과 새로운 사상의 유입 등은 서민의식의 성장을 가져왔고 서민문화의 전성기를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잡가는 서민문화가 활성화되어 가던 19세기에 신분적으로는 하층민에 속
▶ 들어가며
모니터링의 숙제를 마치고 스스로 국악에 대해 조금 발전된 시각을 갖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도 어디까지나 아주 초보의 수준일 것이고, 그것마저도 계속 들어주거나 접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되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끔씩 벅스를 찾아 들어가서 해금연주를 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