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조(學潮)> <조선지광(朝鮮之光)> <신민(新民)>등 그 당시의 잡지에 수준 높은 시편들이 무수히 발표되면서 한 시인으로서의 출발과 기반을 굳게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정지용은 대학시절부터 종교적 신앙을 가지고 있었다. 유족의 말에 의하면, 일본 유학 당시 시인은 이미 천주교를 신앙하
학조(學潮)’ 창간호에 ‘카페 프란스’ 등의 시와 시조 및 동요를 포함한 9편의 작품을 발표했다. 이어서 ‘조선지광(朝鮮之光)’, ‘신민(新民)’ 등에 작품을 계속 발표하여 시인으로서의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고, 일본의 『근대풍경(近代風景)』에 3년간(1926. 12~1928. 2) ‘카페 프란스’, ‘바다’, ‘
학조(學潮)』창간호에 『카페 프란스』등의 시와 시조 및 동요를 포함한 9편의 작품을 발표했다. 이어서 『조선지광(朝鮮之光)』, 『신민(新民)』 등에 작품을 계속 발표하여 시인으로서의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고, 일본의 『근대풍경(近代風景)』에 3년간(1926. 12~1928. 2)『카페 프란스』, 『바다』, 『
학조의 만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서의 교원의 단결을 주장하기도 하였으나, 한편에서는 ‘교직원연합회는 학생연합회에 대응하여 조직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연합회와 더불어 서로 도우며 … 민족의 自決로부터 시작하여 불량한 관리에 대응하여 국민의 자결을 주장하고, 불량한 학
1.서론
중국 역사에서 천안문 사태라 함은
1차 천안문 사태 즉, 중국 마오쩌둥[毛澤東] 체제 말기인 1976년 4월에 있었던 대중반란과 2차 천안문 사태 즉, 1989년 6월 4일 미명에 민주화를 요구하며 베이징의 천안문 광장에서 연좌시위를 벌이던 학생,노동자,시민들을 계엄군을 동원하여 탱크와 장갑차로
Ⅰ.서론
미디어 정보의 홍수 속에서 텍스트를 읽는 즐거움조차 알지 못하는 세대가 늘어가는 요즘 고전의 가치를 운운하기 전에 고전을 읽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첨단미디어 세대에게 왠지 고전은 어울리지 않는다. 한국고전이 집집마다 책꽂이를 차지하던 때가 분명히 있었다. 지금 고전은 서재 한
Ⅰ 시대적(時代的) 배경(背景)
❏ 오늘날 중국의 보수적(保守的) 지도자들에 의하여 ‘동란(動亂)’으로 규정되고 있는 1989년 천안문사건은 일부에서 주장하고 있는 것처럼 우발적인 사건은 아니었다. 그것은 등소평도 인정한 것처럼 ‘국제적 대기류와 국내적 소기류가 합치된’ 사건이며, ‘반드
Ⅰ. 제1차 천안문 사태
1. 사건의 발생 경과
1976년 4월 4일 청명절(淸明節)을 맞은 베이징의 날씨는 잔뜩 흐리고 쌀쌀했다. 돌아가신 선조와 사자를 기리는 이 날, 천안문광장에는 이른 아침부터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사람들로 열기에 휩싸여 있었다. 200만 명을 웃도는 중국 인민들은 같은 해 1월 8일
‘기러기 아빠’를 소재로 하고 있는 이 시는 중년에 접어든 한 가장의 쓸쓸한 내면 풍경을 형상화하고 있지만, 그 쓸쓸함이 직접적으로 가족과의 이별에서 발생하는 것만은 아니다. 이 쓸쓸함은 “지난겨울 어린 보리 잎 쪼아 먹고/날갯죽지 파릇해진 선배들도/줄지어 퇴근한다”라는 공통의 운명과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