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수창(酬唱)하며 이렇게 십오년간을 양입(兩入)이 동거하다가 이양이 죽으매 부용이 삼년상을 마친 후에 다시 다른 사람에게 가지 아니하고 속신(束身) 자결(自潔)하더니 사후에는 그 유언에 의하여 천안광덕리에 있는 그 애인 김이양 묘 앞에 매장하였다. 문일평, 조암전집 第三券, 조광사, 1940, 330쪽
이
Ⅲ. 다산 정약용의 현실주의 시세계
1. 정약용의 문학이론
1) 다산 정약용의 삶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조선 후기의 실학을 집대성하며 정치, 경제,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군사, 자연과학, 교육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학문을 연구하였다. 다산은 자신이 살던 18세기 후반
한 시대의 교육이념은 그 시대 교육사상가들의 활동에 영향을 주고, 교육사상가들 역시 당대의 교육에 영향을 미친다. 그 시대의 교육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흐름과 역사적 사실들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활발한 활동과 업적을 남긴 교육사상가들을 탐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려시대는
1. 서 론
조선시대는 사대부(士大夫)문학의 시대라 할 수 있을 만큼 사대부들의 활동이 두드러졌던 시기였다. 당시 가부장적(家父長的) 사회에서 여성이 한문으로 문학을 하는 행위 자체가 보편적이지 않았고, 오히려 금기시 되다시피 하였다. 때문에 조선조의 문학과 학술은 남성위주로 그것도 한문학
《송대 시가의 발전과 시대적 특성》
1. 송시의 특징
송시는 논리적이고 산문적이라는 특징이 있으며 성리학의 영향으로 인해 정(情)보다 리(理)에 치중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즉, 아름답고 멋진 풍류보다는 시대의 아픔과 현실에 대한 문제제기, 일상에서 마주치는 사물이나 대상에 관한 고찰 등 깊이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3) 김시습의 『금오신화』
<작자>
김시습(1435~1493)은 서울 성균관 부근에서 태어났는데, 생지지질(生知之質)이
있었다고 할 만큼 천품이 영민하였다. 5세에 이미 그가 신동이라는 소문이 당시
의 국왕인 세종에게까지 알려져 장래에 크게 쓰겠노라는 전지까지 받았다 한다.
삼각산 중흥사에서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