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관련단체들의 인식전환 때문이다. 이 같은 기획공연의 증가는 무용공연이 훨씬 다양해지고 제작 규모가 커지는 결과를 야기시켰다. 무용 사회 전체의 규모가 확장된 사례는 여러 부문에 걸쳐 나타났다. 우선 지난해에 이어 정부가 실시한 `무대공연작품 지원 사업`으로 인해 기존의 문예진흥원 지
무용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지도안을 작성한다면 학생지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며, 건전한 사고와 활동을 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이 무용학습에 흥미와 취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 유아교육 유아동작교육3B) 한국전통무용통합동
한국의 전통예술은 매우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예술은 자연을 중시하고 있는데 자연이 품고 있는 은은하고 차분한 색조를 지닌 회화와 도자기의 빛깔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또한 한국의 예술은 불완전한 원형, 과감한 생략과 과장, 비대칭적인 입체형 등에서 해학미를 찾아볼 수 있으며
한국춤이 변천해온 역사를 알고 그것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파악하고 음미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한국인이 태고적 어디에서부터 왔고 어떻게 현재 이곳에 정착해 있는지를 아는 것처럼 어렵고 묘연한 일이다.
한국춤이 세계의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들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화구조와 연계
1. 무용의 정의
‘무용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한마디로 대답하기는 어렵다. 이는 음악이란 무엇인가? 미술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답하는 것보다 더욱 어려운 것으로 생각된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글로서 표현하는 것이 문학이 되고, 소리로서 표현하는 것이 음악이 되고, 색이나 형체
전통적 제사들에서 땅에 대한 집착과 씨족에 대한 보존 의식이 컸음을 알 수 있고, 또한 하늘이니 해니 하는 것을 천(天)이라 하면서 통치자를 하늘이라 믿게 하였다. 한국의 무용은 이러한 정신적 기조에서 자라온 것이다. 흥을 담은 광대, 사당패, 기녀들의 춤에서 우아와 장중의 멋을 지닌 궁중 무용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1) 한국무용의 특징
서양무용과 비교하여 한국무용은 4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한국무용은 대지지향적인 춤이다. 한국무용은 서양무용에 비해 무게중심이 낮으며 무릎을 굽히고 안정되게 땅을 발로 눌러 디디는 자세를 취한다. 어깨는 수평
다시 맺고 흐르는 유연한 곡선미와 절제미, 시공간의 아름다운 여백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현재의 무용은 전통을 바탕으로 정적인 움직임과 다이나믹한 역동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삶의 도덕, 생활, 습관이 다양한 동작으로 계속 변형, 발전되어 나가고 있다.
무용과 음악의 특성에 맞추어 창의적 표현력을 중요시하는 창작무용으로 나누어진다. 동화 속의 내용에 영향을 받는 동극과 전통음악 리듬의 영향을 받는 전통무용은 반구조적 표현동작활동에 속하며, 창의적 신체표현과 창작무용은 창의적 또는 비구조적 표현동작활동에 속한다.
이 레포트는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