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발췌나 압축이 단편소설로 통했던 시기에 현진건의 단편은 가뭄에 내린 비와 같은 존재였다.
현진건의 문학 활동은 대체로 3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빈처」, 「술 권하는 사회」, 「타락자」등 일련의 자전적 양식의 소설을 발표했던 초기이다. 이때 작품에는 근대사회로 진입하는
및 일제 당국에 의한 KAPF 성원의 제 1차 검거 등 내외적인 시련 속에 한국 프로문학론은 운동의 단계를 마감하고 해체기로 접어들게 된다. 이후 러시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도입되어 내용․형식논쟁- 예슬 대중화론 - 리얼리즘론을 잇는 창작방법론의 맥을 계승하게 된다. 소비에트에서 유물변증
작품은 한국 근대 단편소설의 한 전형을 이루었다. 또한 모든 작품에서 이광수(李光洙)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寫實主義的)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1925년대 유행하던 신경향파(新傾向派)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
소설은 대개 이 두가지형 중 하나라고 주장하고 있다. 백 척, 『신문학사조사』, 백철문학전집(4)(신구문화사, 1968), p.261 참조.
또한 이재선은 현진건의 문학사적 위치와 그의 문학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우리의 근대적 단편소설의 모형을 확립한 작가의 한 사람인 현진건의 작품
작품에서만 사용되는 특수한 문장 표현 방식으로 문학적 언어, 시적 언어라고 불리어진다. 둘째로, 어느 특정한 역사적 시기 또는 문화권에서 독특하게 사용되는 언어 체계나 표현 방식을 뜻한다. 셋째로, 작가가 언어를 선택하고 질서화하며 배열하는 개성적인 방법을 가리킨다.
소설은 인생을 해석
소설 속 인물, 주제 등을 어떻게 표현하며 또한 그 문체적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돌다리」에 드러난 등장인물 및 갈등의 양상과 사상 및 현실 반영을 살펴본 다음에, 단편 소설적 기교를 나타내는 구성과 시점 및 초점화자, 문체 및작품 표현상의 특징의 순서로
찾지 못한 이념체계를 다루고 있다.
2. 제2기: 1925년 전후 ~ 1937년
◈ 주요작품: 단편소설「금반지」(24),「전화」(25),「고독」(25),「윤전기」(25) 등
장편소설『삼대』(31),『무화과』(32),『백구』(32)등
1)문학세계
염상섭의 작품 경향은 처녀작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만세전』이 대표하는, 초
소설기법)의 세가지 태도 결정,
사실주의(풍자적 태도와 로망스적 태도 억제, 역사적 태도 강조)
(2). 과학문명의 발전과 봉건주의의 붕괴, 중산계층의 형성 및 상업도서관의 증가, 자아의 각성과 자아 위기의 성장 및 확대. 사회학에 대한 관심 반영 등의 외부적 조건
(3). 상업적 대출도서관의 증가 -
.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