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가의 저술이며, 불교 이념을 사상적 배경으로 삼아 대중교화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점이 두 문헌이 갖는 동질성이라 한다면, 여러모로 대조되는 특성도 보이고 있다. 우선 <삼국유사>는 주제 면에서 비교적 다양하지만, <균여전>은 상당히 단일하다. 그리고 문헌상의 구성으로 볼 때 <삼국유
却說武三思旣殺五王, 權傾中外, 當時爲三思羽翼, 約有數人, 最著名的叫做五狗:
각설무삼사기살오왕 권경중외 당시위삼사우익 약유수인 최저명적규주오구
각설하고 무삼사는 이미 5왕을 죽이고 안팎으로 권력이 안팎으로 기울여 당시 무삼사의 날개는 대략 몇명이 있어 가장 저명한 사람은 5구[5마
却說李固, 杜喬, 雖相繼免職, 尙在都中居住;(何不速歸?)
각설이고 두교 수상계면직 상재도중거주 하불속귀
각설하고 이고와 두교는 비록 계속 면직되어도 아직 도읍안에서 거주하고 있었다. (어찌 빨리 고향에 돌아가지 않는가?)
外戚中宦, 統因他平素抗直, 引爲大患。
외척중환 통인타평소항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