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화이(華夷)사상과 조공체제
1. 화이(華夷)사상
&중국(中國)과 중화(中華)
한(漢)대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은 한족이 건립한 중앙왕조를 중국(中國)이라 칭했으나, 이것은 오늘날과 같은 국호(國號)로서의 중국은 아니었다. 신해혁명(辛亥革命)이후 비로소 중국을 중화민국(中華民國)의 약칭인 국
Ⅰ. 화이(華夷)사상과 조공체제
1. 화이(華夷)사상
➡중국(中國)과 중화(中華)
한(漢)대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은 한족이 건립한 중앙왕조를 중국(中國)이라 칭했으나, 이것은 오늘날과 같은 국호(國號)로서의 중국은 아니었다. 신해혁명(辛亥革命)이후 비로소 중국을 중화민국(中華民國)의 약칭
<중국 대외관계의 배경 분석>
Ⅰ. 서론
1. 조사 목적 및 의의
중국은 오랜 기간 광대한 영토를 바탕으로 문명의 중심지적 역할을 감당해왔다. 특히 주변국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강력한 군사력과 발전된 문화를 바탕으로 종주국적 지위를 확보했는데, 이러한 전통적인 대외관계는 근대화가 진행되
2) 견문 내용의 상세한 보여주기
① 사신행차에 대한 자부심
<셔유견문록>의 내용적 특성을 검토해보면 사신행차에 대한 자부심이 자주 드러나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상등여관 사쳐하니 공괴범졀 거룩하다
여관숙소 하연후에 화륜거에 올나보니 / 봉명사신 대졉으로 특별거가 분명하다
장녜경
- 새로운 밀레니엄의 시작이던 2000년에 대학생활을 시작한 이후 4년 동안 공부를 하면서 느낀 것은 우리에게 있어 지난 100 여 년은 전혀 정리되지 못했다는 사실이었다. 이러한 사실은 서구법과의 최초의 조우라고 할 수 있는 만국공법(萬國公法) 萬國公法의 의미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 그 첫
연행록에 나타난 중국에 대한 관점
<노가재연행일기>
1. 김창업[金昌業, 1658~1721] 에 대한 소개
김창업(1658~1721)의 자는 대유(大有), 호는 가재(稼齋) 또는 노가재(老稼齋)이며, 본관은 안동으로, 조선후기의 세도가였던 안동김씨의 일원이었다. 증조부 청음(淸陰) 김상헌은 인조 때 유명한 척화 대신이
화이사상의 영향을 매우 깊이 받았다. 그로 인해 청나라에 대한 선입견이 있어, 청나라를 ‘이(夷)’로 여기고 명나라의 전통적인 중화문명을 대표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였다. 반면 조선왕조는 명나라의 중화문명을 전승하였기에, 소중화라고 자처하였다. 이런 화이사상으로 김창업은 외교 사절로 떠나
Ⅰ. 조선후기의 시대상황
1. 대내외적 상황
호란의 참상을 겪은 조선사회에서 청은 불구대천의 원수라는 반청인식이 강하게 성장하였다. 병자호란 당시 김상헌의 척화론(주전론)으로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된 반청인식은 병자호란 이후 임금이 오랑캐에게 항복했다는 굴욕감에 대한 복수설치를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