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재의 비판에 따르면 망기당은 불교에 상당히 심취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회재의 비판은 망기당 개인에 대한 비판이기도 하지만 불교에서 말하는 깨달음의 방법, 수양 방법을 전면적으로 비판했다고도 볼 수 있겠다.
망기당과의 무극대극 논변이 조선유학사상 제일 먼저 있었던 주요한
구인록 求仁錄》(1550)
《대학장구보유 大學章句補遺》(1549)
《중용구경연의 中庸九經衍義》(1553)
《봉선잡의 奉先雜儀》(1550)
“세상의 근본은 임금에게 있고, 임금의 도는 마음에 있으며, 마음의 방법은 인의에 있다. 그 길은 지극히 가까워서 멀지 않으며, 그 방법은 지극히 간단해서 복잡하
1. 들어가는 말
조선 유학에서 理 개념은 여러 가지 함의를 가지고 있다. 이는 오랜 역사 속에서 理라는 글자에 담겨 온 의미를 고스란히 안고서 당대 최고의 철학 개념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그 의미를 정리해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궁극적 근원’으로서 만물의 존
『회재 이언적의 경학사상』
Ⅱ.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생애와 사상
1) 생애와 저술
이언적의 호는 회재(晦齋)이며 시호는 문원(文元)이다.
1492 출생 (현 경북 경주군 강동면 양동리) 아버지는 이 번(蕃), 어머니는 손씨 이다.
12세 : 점필재의 문인이었던 외숙을 따라 양산, 김해, 상주 등을 다니며 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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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재(晦齋; 어두운 집)’이다. 이는 주희의 호가 ‘회암(晦菴; 어두운 집)’인 것에 따른 것이다. 주희의 이 호는 “땅 속은 어둡지만, 그곳에 뿌리를 깊이 박은 나무가 밝은 세상에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는 뜻이다.
32세 - 세자를 가르침, 33세 - 성균관의 전적(典籍), 인동(仁同) 현감, 춘추관(春秋館)
3. 사상
이언적이 서신을 통해 조한보와 벌인 논쟁은 태극논쟁, 또는 무극태극논쟁이라고 불리운다. 이는 송나라 때 성리학의 기초를 닦는 염계 주돈이(廉係 周敦頤)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들의 논쟁은 중국의 주희와 육상신이 벌였던 논쟁의 연장선
대학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회재의 대학 주석을 고찰하기 위하여 먼저 회재 토대가 되었던 주자의 대학 개정과 주석에 대한 입장을 살펴보고, 회재의 대학장구보유, 속대학학문의 내용을 분석하여 비교 고찰해보고자 한다.
1. 주자의 대학 개정과 해석
1) 『대학』의 성립
중국에서 유교가 국교로 채택
회재가 건식으로 처리되어 회재
의 slag 배출로 인한 열손실을 줄일 수 있다.
장점 : 회재의 융점이 매우 높아 분류층에 적합하지 않은 연료도
가스화에 이용할 수 있다.
단점 : 연료가 점결성을 지니거나 회재 융점이 매우 낮아 입자가 뭉침
이 일어날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예)
회재활동, 관리활동 등을 수행하는 것을 뜻하며, 관리활동은 경영 활동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페이욜의 경영이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즉 (1) 관리와 경영은 분리해야 한다. (2) 경영의 개념은 최대이윤을 목적으로 한 종합적인 활동이며, 관리 개념은 기업 활동에 있어서, 주요기능 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