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한국 근대 연극론의 흐름
1. 연극성과 문학성
희곡은 연극와 문학의 이중적인 존재이다. 희곡이 먼저냐, 공연이 먼저냐 하는 것은 각 시대의 문화적 · 사회적인 배경과 함께, 각 지역 민족의 고유한 전통과도 관련이 있다. 한국연극사를 거슬러 올러갈 때 가면극·인형극·창극에서 알 수 있듯이
Ⅰ. 개요
희곡(drama)은 시나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제반 문학의 장르와는 다르게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특수성과 제약을 가지고 있어(순수한 문학 장르라기보다는)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원론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희곡이란 말은 영어로 ‘play' 혹은 ’drama'라고 불리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내용요약
막이 오르면, 마른 나무가 서 있는 황량한 무대, 허름한 점퍼를 걸친 에스트라 공이 길가에 앉아 열심히 구두를 벗으려 애쓴다. 거기에 낡은 연미복을 입고 더렵혀진 검은 넥타이를 맨 블라디미르가 나타나 기묘한 대화가 시작되는 것이다.
두 사람은 고도라는 사
Ⅰ. 개요
오스트리아 작가 한트케는 최근 몇 년간 노벨 문학상 후보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 대중들에게는 그가 독일 작가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오스트리아에 큰 출판사가 없어 한트케의 작품들이 주로 독일에서 출판되었고, 그의 희곡들도 초기에는 오스트리아에서보다는 독일에서
소설과 희곡 그리고 시 모음집에서는 관습적인 서술방법들의 재성찰과 새로운 언어형식의 탐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시기 작품에는 언어놀이의 기교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한트케가 언어비평가이자 철학자인 비트겐슈타인에게서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스스로 밝히고 있다. 또한 한트케
이 희곡을 읽고 가장 먼저 생각났던 희곡은 미국의 극작가 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이었다. 안타깝게도 희곡을 접하다 보면 서양 고전 희곡을 먼저 접하다 보니 이 작품을 먼저 읽어볼 수밖에 없었다. 두 작품은 과거 장면의 등장인 일종의 ‘타임슬립’인 ‘플래시팩’기법을 활용하여 현재 일
희곡을 언어예술의 한 갈래로서 무대형상화를 위해 씌여진 문학작품으로 정의했을 때, 그 본질은 무대실연에 있다는 것이다. 반드시 무대실연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희곡은 희곡으로서 연극적 상상력을 위한 기호체계로 존재한다. 곧 희곡은 대본으로 변형하여 연극에 참여하는데, 우선 그 씌여진 형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작품의 특성에 대한 조사내용을 포함시킬 것, 감상내용을 서술할 때 근거가 되는 작품의 부분을 반드시 직접 인용할 것)
Ⅰ. 서론
우리문학은
Ⅰ. 영국 극작가 벤존슨의 시대적 배경
1. 청교도 문학
16~17세기 영국 및 미국 뉴잉글랜드에서 칼뱅주의의 흐름을 이어받은 프로테스탄트 개혁파를 일컫는 말의 청교도 문학은 희곡은 사악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문학을 불신하였고 엄격한 청교도 율법 때문에 인간의 자유로운 사고와 행동이 구속되
Ⅰ. 개요
문학이란 사전적 의미로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 또는 그런 작품.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따위가 있다. 사전적 의미 그 외에서 정의해 보자면 첫째로 ‘잘 씌어진 글’이 문학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잘 씌어진 모든 글이 문학은 아니다. 가장 조직적이며 명쾌한 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