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경 ( Hee Kyung Lee )한국음악학학회, 음악학(音.樂.學)[2011] 제21권 73~104페이지(총32페이지)
한국 음악학계에는 실제 음악 현장에서 벌어지는 활동이나 현상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별로 없다. 서양 음악 도입 이후 한국에 정착된 근대적인 음악 제도들에 대한 연구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지만, 그 연구들이 반드시 출발점부터 시작되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면, 현재의 모습에서 과거와의 연관, 미래의 변화를 유추하는 것도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다. ``음악회``는 음악적 행위가 수행되는 대표적인 현장의 하나이며, 그에 대한 연구는 한국 음악문화의 현재를 읽어내는 흥미로운 텍스트가 될 수 있다. 2006년 4월부터 현재까지 6년간 총 23회에 걸쳐 서울시향 상임작곡가 진은숙에 의해 진행된 현대음악 연주회 시리즈는 여러 면에서 주목할 만하다. 무엇보다 프로그램의 주제나 구성, 연주 면에서 뛰어난 완성도를 보이며, 마스터클래스를 비롯한 여러 교육 방식을 통해 신예...
서정환 ( Jeong Hwan Seo )한국음악학학회, 음악학(音.樂.學)[2011] 제21권 105~133페이지(총29페이지)
최근 한국의 대중음악계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는 ``훅송``이라는 신조어는 듣는 사람의 귀를 사로잡는 상업적 대중음악으로 그 의미가 통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 단어의 본질인 ``훅`` 자체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이나 논의는 찾아보기 힘들다. 지금까지 정의된 훅은 반복되는 후렴구라는 뜻으로 대부분 사용되며 훅송과 함께 그 비판적 맥락의 동일선상에 존재해왔다. 그러나 훅의 개념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으며 따라서 훅을 좁은 의미에만 한정하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 최근 우리는 대중음악의 훅이 어느 한 범주에 한정되지 않고 더욱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함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음악에서 훅의 범위는 유동적이며 이 유동성은 훅에 관한 다양한 정의와 그 정의들 간의 차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모든 음악은 훅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소위 예술음악이나 클래식 등에서...
마이클시드니팀슨 ( Michael Sidney Timpson )한국음악학학회, 음악학(音.樂.學)[2011] 제21권 135~160페이지(총26페이지)
서양음악을 훈련받은 작곡가는 중국 악기의 구조와 디자인, 그리고 연주 관습을 이해함으로써 이러한 옛 악기들을 현대음악에 사용할 때의 여러 이점과 함께 한계점을 두루 알 수 있게 된다. 그 기원에 있어 서양의 전통 악기들보다 오래된 중국의 전통 악기들은 서양에서 종종 오해하고 있는 독립적인 예술세계에서 창조되고 발전되었다. 이 논문은 중국과 서양의 악기들이 갖는 기술적 능력을 평가함에 있어서 음악적 의도만이 아니라 악기의 디자인과 연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함께 살필 것이다. 관련된 여러 사례들을 통해 서양 현대 음악의 맥락에서 중국 악기들을 사용할 때 부딪치게 되는 난점과 창조적 가능성을 동시에 제시하겠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쟁점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그것은 조율과 제스처, 리듬과 음색의 유연성과 이에 대응하는 평균율 음고의 정확성, 조성적 화성...
마리아V.콜드웰 ( Maria V. Coldwell ) , 박정숙한국음악학학회, 음악학(音.樂.學)[2011] 제21권 161~193페이지(총33페이지)
서양음악을 훈련받은 작곡가는 중국 악기의 구조와 디자인, 그리고 연주 관습을 이해함으로써 이러한 옛 악기들을 현대음악에 사용할 때의 여러 이점과 함께 한계점을 두루 알 수 있게 된다. 그 기원에 있어 서양의 전통 악기들보다 오래된 중국의 전통 악기들은 서양에서 종종 오해하고 있는 독립적인 예술세계에서 창조되고 발전되었다. 이 논문은 중국과 서양의 악기들이 갖는 기술적 능력을 평가함에 있어서 음악적 의도만이 아니라 악기의 디자인과 연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함께 살필 것이다. 관련된 여러 사례들을 통해 서양 현대 음악의 맥락에서 중국 악기들을 사용할 때 부딪치게 되는 난점과 창조적 가능성을 동시에 제시하겠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쟁점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그것은 조율과 제스처, 리듬과 음색의 유연성과 이에 대응하는 평균율 음고의 정확성, 조성적 화성...
서양음악을 훈련받은 작곡가는 중국 악기의 구조와 디자인, 그리고 연주 관습을 이해함으로써 이러한 옛 악기들을 현대음악에 사용할 때의 여러 이점과 함께 한계점을 두루 알 수 있게 된다. 그 기원에 있어 서양의 전통 악기들보다 오래된 중국의 전통 악기들은 서양에서 종종 오해하고 있는 독립적인 예술세계에서 창조되고 발전되었다. 이 논문은 중국과 서양의 악기들이 갖는 기술적 능력을 평가함에 있어서 음악적 의도만이 아니라 악기의 디자인과 연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함께 살필 것이다. 관련된 여러 사례들을 통해 서양 현대 음악의 맥락에서 중국 악기들을 사용할 때 부딪치게 되는 난점과 창조적 가능성을 동시에 제시하겠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쟁점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그것은 조율과 제스처, 리듬과 음색의 유연성과 이에 대응하는 평균율 음고의 정확성, 조성적 화성...
김은영 ( Eun Young Kim )한국음악학학회, 음악학(音.樂.學)[2011] 제20권 39~68페이지(총30페이지)
서양음악을 훈련받은 작곡가는 중국 악기의 구조와 디자인, 그리고 연주 관습을 이해함으로써 이러한 옛 악기들을 현대음악에 사용할 때의 여러 이점과 함께 한계점을 두루 알 수 있게 된다. 그 기원에 있어 서양의 전통 악기들보다 오래된 중국의 전통 악기들은 서양에서 종종 오해하고 있는 독립적인 예술세계에서 창조되고 발전되었다. 이 논문은 중국과 서양의 악기들이 갖는 기술적 능력을 평가함에 있어서 음악적 의도만이 아니라 악기의 디자인과 연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함께 살필 것이다. 관련된 여러 사례들을 통해 서양 현대 음악의 맥락에서 중국 악기들을 사용할 때 부딪치게 되는 난점과 창조적 가능성을 동시에 제시하겠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쟁점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그것은 조율과 제스처, 리듬과 음색의 유연성과 이에 대응하는 평균율 음고의 정확성, 조성적 화성...
서양음악을 훈련받은 작곡가는 중국 악기의 구조와 디자인, 그리고 연주 관습을 이해함으로써 이러한 옛 악기들을 현대음악에 사용할 때의 여러 이점과 함께 한계점을 두루 알 수 있게 된다. 그 기원에 있어 서양의 전통 악기들보다 오래된 중국의 전통 악기들은 서양에서 종종 오해하고 있는 독립적인 예술세계에서 창조되고 발전되었다. 이 논문은 중국과 서양의 악기들이 갖는 기술적 능력을 평가함에 있어서 음악적 의도만이 아니라 악기의 디자인과 연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함께 살필 것이다. 관련된 여러 사례들을 통해 서양 현대 음악의 맥락에서 중국 악기들을 사용할 때 부딪치게 되는 난점과 창조적 가능성을 동시에 제시하겠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쟁점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그것은 조율과 제스처, 리듬과 음색의 유연성과 이에 대응하는 평균율 음고의 정확성, 조성적 화성...
이향수 ( Hyang Su Lee )한국음악학학회, 음악학(音.樂.學)[2011] 제20권 97~137페이지(총41페이지)
서양음악을 훈련받은 작곡가는 중국 악기의 구조와 디자인, 그리고 연주 관습을 이해함으로써 이러한 옛 악기들을 현대음악에 사용할 때의 여러 이점과 함께 한계점을 두루 알 수 있게 된다. 그 기원에 있어 서양의 전통 악기들보다 오래된 중국의 전통 악기들은 서양에서 종종 오해하고 있는 독립적인 예술세계에서 창조되고 발전되었다. 이 논문은 중국과 서양의 악기들이 갖는 기술적 능력을 평가함에 있어서 음악적 의도만이 아니라 악기의 디자인과 연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함께 살필 것이다. 관련된 여러 사례들을 통해 서양 현대 음악의 맥락에서 중국 악기들을 사용할 때 부딪치게 되는 난점과 창조적 가능성을 동시에 제시하겠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쟁점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그것은 조율과 제스처, 리듬과 음색의 유연성과 이에 대응하는 평균율 음고의 정확성, 조성적 화성...
박지영 ( Ji Young Park )한국음악학학회, 음악학(音.樂.學)[2011] 제20권 139~168페이지(총30페이지)
서양음악을 훈련받은 작곡가는 중국 악기의 구조와 디자인, 그리고 연주 관습을 이해함으로써 이러한 옛 악기들을 현대음악에 사용할 때의 여러 이점과 함께 한계점을 두루 알 수 있게 된다. 그 기원에 있어 서양의 전통 악기들보다 오래된 중국의 전통 악기들은 서양에서 종종 오해하고 있는 독립적인 예술세계에서 창조되고 발전되었다. 이 논문은 중국과 서양의 악기들이 갖는 기술적 능력을 평가함에 있어서 음악적 의도만이 아니라 악기의 디자인과 연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함께 살필 것이다. 관련된 여러 사례들을 통해 서양 현대 음악의 맥락에서 중국 악기들을 사용할 때 부딪치게 되는 난점과 창조적 가능성을 동시에 제시하겠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쟁점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그것은 조율과 제스처, 리듬과 음색의 유연성과 이에 대응하는 평균율 음고의 정확성, 조성적 화성...
서양음악을 훈련받은 작곡가는 중국 악기의 구조와 디자인, 그리고 연주 관습을 이해함으로써 이러한 옛 악기들을 현대음악에 사용할 때의 여러 이점과 함께 한계점을 두루 알 수 있게 된다. 그 기원에 있어 서양의 전통 악기들보다 오래된 중국의 전통 악기들은 서양에서 종종 오해하고 있는 독립적인 예술세계에서 창조되고 발전되었다. 이 논문은 중국과 서양의 악기들이 갖는 기술적 능력을 평가함에 있어서 음악적 의도만이 아니라 악기의 디자인과 연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함께 살필 것이다. 관련된 여러 사례들을 통해 서양 현대 음악의 맥락에서 중국 악기들을 사용할 때 부딪치게 되는 난점과 창조적 가능성을 동시에 제시하겠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쟁점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그것은 조율과 제스처, 리듬과 음색의 유연성과 이에 대응하는 평균율 음고의 정확성, 조성적 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