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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AND 간행물명 : 교육공학연구927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과 인지양식이 과학적 이해와 파지에 미치는 영향
이수경 ( Soo Kyoung Lee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8] 제14권 제2호, 69~92페이지(총24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애니메이션이 서로 다른 인지양식(cognitive s tyle)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의 과학적 개념 이해와 파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Group Embedded Figures T es t에 의하여 장 독립적(field- independent), 장중립적(field- neutral), 또는 장 의존적(field- dependent)인 학습자로 분류된 121명의 대학생이다. 이들은 애니메이션 그룹(N=61)과 정지화상 그룹(N=60)으로 배정되어 각기 자전거 펌프에 관한 원리를 학습 받았다. (이들 각 그룹은 자전거 펌프에 관한 설명이 담겨진 해설을 음성(sound) 형식으로 동일하게 제공받았다.) 각 수업이 끝나는 즉시 문제해결능력(...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한국방송대학교 인터넷 가상수업 교과목 "고전시가강독" 사례를 중심으로-
임정훈 ( Jung Hoon Lee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8] 제14권 제2호, 103~128페이지(총26페이지)
본 연구는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는 어떤 방식으로 교수- 학습 및 상호작용 활용을 수행하는지, 그리고 교수자와 학습자가 지각하는 가상수업의 교육 효과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가상수업에서 운영자의 역할은 무엇이며, 운영자의 특정 행동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방송대학교에 재학중인 3학년 학생들 중 국어국문학 강좌 “고전시가 강독”을 수강하는 15명을 대상으로 4개월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연구방법으로는 학습자의 학습결과 프로파일 분석과 설문 조사, 심층 면접 등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대인간 상호작용은 기대했던 것만큼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교수자의 적극적인 관심, 즉각적이면서도 시의적절한 피드백, 온라인 토론 운영전략, 물리적·심리적 지원 활동 등이 학습자들의 상...
"문제해결 시나리오" 교수학습환경설계 모형에 관한 형성적 연구
임철일 ( Cheol Il L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8] 제14권 제2호, 137~158페이지(총22페이지)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성인들의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위한 최근의 교육공학적 논의 PBL(Problem- Based Learning) 혹은 GBS(Goal- Bas ed Scenario) 등 구성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방법론에 모아져 있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 교육의 요구, 즉문제해결 능력 자체에 초점을 맞추면서, 성인 학습자로서 기업 구성원의 특성, 그리고 기업교육 제한 조건 등을 감안한 특정화된 교수학습 환경인 ‘문제해결 시나리오’(Problem- Solving Scenario, PSS)의 개선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형성적 연구 방법론에 따라서 PSS에 입각한 실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21명의 교육 참가자중에서 9명을 피면담자로 선정하여 교수학습 환경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의견을 수집, 분석...
메시지 내용분석을 통한 전자우편의 교육적 활용 연구
정혜선 ( Hea Sun Jung ) , 최성희 ( Sung Hee Choi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8] 제14권 제2호, 167~181페이지(총15페이지)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학습과 수업의 질 향상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서 컴퓨터 통신은 이러한 상호작용을 도와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교수매체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교수- 학습 환경에서 수업의 보조매체로서 컴퓨터통신의 한 형태인 전자우편을 사용할 경우,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 학기 동안 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교환된 전자우편 메시지 중학습자의 메시지에 대하여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의 기준으로는 Henri가 제시한 5가지 의미단위의 차원이 사용되었다. 참여적 차원에 의한 분석과 메시지 패턴에 의한 분석, 또한 의미단위에 의한 분석을 통하여 메시지의 양과 내용 패턴 및 의미단위 차원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교육정보화운동을 위한 민간단체 활용 전략
주영주 ( Young Ju Joo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8] 제14권 제2호, 187~202페이지(총16페이지)
지금 전 세계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결합에 의한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을 초래하고 있어 급변하는 이들 추세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나라는 21세기 정보사회에서 낙오하게 될 것이다. 우리 나라의 교육분야에서는 1997년 제2차 정보화추진계획을 세우고 정보화운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관 주도의 교육정보화운동은 체계적이고 추진력이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나름대로의 약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민간 단체를 한 교육정보화운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기존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주체 기관에 따라 대학, 언론기관 및 민간 기업의 세 유형으로 구분하여 강, 약점 및 발전 방안을 찾아 낸 뒤 이들을 중심으로 교육정보공동체를 형성할 것을 건의하였다. 또 이들 유형별로 교육, 홍보 및 H/W, 재정의 지원 등으로 역할을 분담한 뒤 ① 홍보, ② ...
멀티미디어 매체의 특성과 학습 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황상민 ( Sang Min Whang ) , 김성일 ( Sung Il Kim ) , 김소영 ( So Young Kim ) , 변은희 ( Eun Hee Byun ) , 이재호 ( Jae Ho Lee ) , 조광수 ( Kwang Soo Cho ) , 최상섭 ( Sang Sup Choi ) , 이정모 ( Jung Mo Lee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8] 제14권 제2호, 209~221페이지(총13페이지)
인터렉티브 멀티미디어 학습교재는 매체의 속성으로 인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높은 학습효과가 발생시킬 것이라고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황적 인지(situated cognition)의 관점을 적용하여, 멀티미디어 매체의 학습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학습활동을 위해 멀티미디어 매체를 평가하게 하였을 때 사용자들은 이 매체들을 “디자인 요인”, “사용 편의성”, 학습 유용성“,”흥미/동기요인“, 그리고”상호작용성“의 5가지 주요 요소로 평가하였다. 이 중, 디자인 요소와 상호작용성 요인은 사용편의성 흥미/ 동기 요인과 직접관련이 있었다. 상황화된 인지 이론의 입장에서 볼 때, 멀티미디어 학습 매체의 속성 중에서 다른 학습매체와 구분되면서 잠재적 학습효과를 유발하는데 중요한 DT 인으로 가정된 것이 상호작용성 요인이었다. 학습 평가...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유형에 따른 교사의 역할
최욱 ( Wook Choi ) , 고영남 ( Young Nam Ko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8] 제14권 제1호, 187~202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는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의 여러 유형 중에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컴퓨터의 활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특정 교과교육 측면에서 컴퓨터를 활용하는 수업이라고 할수 있는 CBI (Computer- based ins truction) 프로그램의 효과적·효율적 활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서의 교사의 역할 전환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전환의 필요성에 근거한 교사의 역할을 1) 촉진자, 2) 반성적 실행자, 3) 정보 관리자, 4) 학습 동반자의 4가지 유형으로 대별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CBI에서의 교사의 역할이 전통적인 수업과 비교해서 어떤 변화를 가져와야 하는가를 기술하고, CBI를 교실현장에서 활용하는 전체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계획, 실행, 평가의 ...
디지털 교과서의 설계를 위한 교육공학적 접근: 유형과 기능을 중심으로
강숙희 ( Sook Hi Ka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8] 제14권 제1호, 1~15페이지(총15페이지)
정보화 시대의 도래는 학습자들이 수동적으로 지식을 전달받기보다는 능동적으로 자기수준에 맞는 학습내용을 선택하여 자신의 학습 방식과 속도,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장치의 개발을 요구한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들어 다양한 디지털 교과서들이 산발적으로 개발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디지털 교과서의 개념은 모호한 상태로 남아 있다. 이에, 이 글에서는 디지털 교과서의 개념을 살펴보고, 디지털 교과서의 설계에 대한 시사점들을 모색하기 위해 관련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디지털 교과서의 유형과 기능을 논의함으로써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끝으로,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에 관한 논의와 함께 몇 가지 후속 연구들을 제안하였다.
정보화 교육을 위한 이론적 재검토
강인애 ( In Ae Ka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8] 제14권 제1호, 23~38페이지(총16페이지)
정보화 교육의 방향성은 우선 정보화 교육의 배경이 되는 ‘우리 시대’에 대한 이해를 통해 규명할 수 있다. 따라서 우선 우리 시대의 사회·문화 이론으로서 포스트모던과 정보화에 대한 의미와 특성을 간단히 정리하였다. 그런 다음 기술.교육 이론으로서 정보기술과 교육이론의 전개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화 교육이 지향할 바(구체적인 목표, 내용, 방법)를 거듭 확인한다. 이 논문에서 의도하는 바를 정보화 교육을 자칫 ‘정보기술’의 기능적 활용차원으로만 보려는 소극적 접근에서 벗어나, 우리 시대의 사회·문화적 이론이며 실천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과 정보화를 전제로 하는 좀더 적극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다. 나아가 그것들이 교육환경에서 한편으로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이론인 구성주의와 또 다른 한편으로는 상방향성과 네트워크화를 실현하는 정보기술을 통해 구체적...
하이퍼텍스 교수- 학습환경에서 상호작용증진을 위한 설계전략의 탐색
김미량 ( Mi Ryang K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8] 제14권 제1호, 47~63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는 특정 학습자가 하이퍼텍스트와 같이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 학습환경을 접했을 때 그 체제가 제공하는 상호작용성의 정도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의 흥미를 잃지 않고 원하는 학습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학습자에게 보다 역동적인 양질의 상호작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기존의 연구들을 점검하여 하이퍼텍스트 교수- 학습체제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한 후, 이 요인들 중에서 교수- 학습체제 측면과 관련된 요인들을 여섯 범주, 즉,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의 충족, 효과적인 학습자통제, 역동성, 원활한 의사소통, 유용성, 내용의 효과적 전달로 분류하였다. 또한 이를 기초로 교수- 학습체제에서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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