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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AND 간행물명 : 교육공학연구927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램 활용(活用)의 지시적(指示的), 안내적(案內的), 발견적교수방법(發見的敎授方法)이 문제해결과정(問題解決過程)에 미치는 효과(效果)
백영균 ( Young Kyun Baek ) , 하종명 ( Jong Myung Ha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6] 제12권 제2호, 27~52페이지(총26페이지)
현재 학교는 학생들의 思考過程보다는 思考의 結果에 더욱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학생이 어떻게 사고하고, 어떠한 전략을 이용하여 사고했기 때문에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보다는 단순히 나타난 결과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또 그것으로 학생들의 個人差를 설명하는데 익숙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敎育課程개발에 있어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問題解決過程신장이며, 교실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급증함에 따라 높은 수준의 問題解決過程개발에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問題解決過程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을 그의 敎授方法에 초점을 맞추어, 指示的·案 內的·發見的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활용한 敎授方法이 학생들의 問題解決過程 에 미치는 效果를 糾明하려고 하였다.
서버 운영을 중심으로 고찰한 교육망의 사례 조사
전영국 ( Young Cook Jun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6] 제12권 제2호, 57~76페이지(총20페이지)
인터넷의 활용도가 교육에 파급되면서 최근 학생들로 하여금 인터넷을 사용하게 끔 되는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 상황에 비추어 교육 인프라 구축에 관계되는 요인들을 분석해 보고 외국의 교육망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교사들을 위한 서버를 구축함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통신망의 대역폭과 활용도를 고려하여 인트라넷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교사교육용 서버를 설계하고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그 활용 사례도 함께 살펴보았다. 인트라넷 형태의 서버는 소규모 하드웨어로도 충분히 가능하며,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1996년도 가을 학기에 웹, ftp, 전자우편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예비 교사들의 인터넷 활용도가 향상됨을 보여주고 있다. Levin(1995)의 제시에 따라 우선 사범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트라넷 서버 운영을 하였으며, 그 연장선에서 지역...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 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박인우 ( In Woo Park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6] 제12권 제2호, 81~99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는 교육공학 분야에서 많은 관심이 되고 있는 구성주의와 인터넷이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기존의 연구들을 중심으로 이론적으로 논의하였다. 기존의 교수학습원리에 급격한 변화를 초래한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환경이 의미있는 학습을 저해하는 환경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비해 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극복하고 가상적 교육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교교육보다 원격교육에 적합하다는 시각에서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이 원격교육보다 학교교육에서 구성주의 학습원리를 실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매체임을 보이고자 하였다. 이러한 견해를 뒷받침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한 설명,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구체적 학습원리, 그리고 인터넷 환경이 이 학습원리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구체적 설명 등을 제시하였다.
통합 멀티미디어 원격교육 시스템 기반의 하이퍼미디어 구조를 갖는 C+ +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시스템 개발
성정숙 ( Jung Sook Sung ) , 황대준 ( Dae Joon Hwa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6] 제12권 제2호, 105~118페이지(총14페이지)
본 연구는 급변해 가는 교육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통합 멀티미디어 원격교육 시스템인 DooRae (Distributed object - or iented collaboRation environment )를 구현하고, 이 시스템 기반의 코스웨어를 제작해 실제 원격교육이 가능하도록 실시함으로써 능동적인 교육환경을 구축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DeeRae는 네트워크 환경으로 이루어지는 가상공간 (cyber space)에서 교수와 학생간에 상호참여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멀티미디어를 통합적으로 이용해서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 형태의 학습과 질의 응답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멀티미디어 원격교육 시스템이다. 본 시스템은 동시에 다수의 교수와 학생간에 학습이가능하며 강의중에 다른 전문가를 초청하여 협력 강의...
컴퓨터 본위 수업 설계를 위한 원리 탐색 : 컴퓨터 구조, 인지 구조와 내용 구조의 체제적 통합
양용칠 ( Chil Yang Yo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6] 제12권 제2호, 121~142페이지(총22페이지)
이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의 기술적 특성을 최대로 활용하는 효과적인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학습 과제의 내용 특성을 체제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설계 원리를 탐색하려는 데 있었다. 학습자의 개인차에 부응하는 능력,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특성, 학습자와 컴퓨터의 능동적인 상호작용,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힘, 그리고 다양하고 생동감 있는 그래픽 및 음향과 같은 컴퓨터의 기술적 특성은 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속성으로 지적되었다.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으로 지적 능력, 선행 지식, 통제 소재, 인지 양식 그리고 자기조절 기능은 수업 설계의 방략을 결정하는 기본적인 요인으로 제시되었다. 학습 과제의 내용 특성은 효과적인 수업 설계를 위한 과제 분류로 연구된 언어 정보, 지적 기능, 인지 방략, 운동 기능 및 태도에 따...
소프트웨어 개발팀을 위한 팀트레이닝 프로그램의 활용과 초등교육 적용을 위한 제언
최성우 ( Seong Woo Choi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6] 제12권 제2호, 147~166페이지(총20페이지)
효율적인 팀웍을 가진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업무에 적합한 능력이 있는 팀원을 선정하거나, 업무 내용과 방식을 재설계하거나, 인력을 트레이닝시키는 방법이 있으나 이 중에서 비용과 시간의 효용성을 고려할 때 트레이닝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소프트웨어 개발팀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팀웍 요소로는 효과적인 의사교환 및 상호작용 기술, 강력한 지도력, 스트레스 관리능력 등이며, 항공산업 팀 트레이닝 프로그램에 활용된 대부분의 모듈이 소프트웨어 개발팀을 위한 트레이닝 프로그램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팀에서 요구되는 팀트레이닝 프로그램은 그들의 독특한 팀웍의 형태에 맞는 모듈과 사례를 중심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프로그램의 효과분석을 위한 평가 내용 및 방법도 다양하게 고려하여 개발하는 것 등이 앞으로 더 연구해야 할 과제이다. 아울러...
원리학습용 컴퓨터 시뮬레이션 설계이론에 관한 형성적 연구
손미 ( Mi Shon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6] 제12권 제2호, 171~185페이지(총15페이지)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직접적 학습활동은 학습내용의 습득뿐만 아니라 학습전략 및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이런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어떤 교수 전략들을 시뮬레이션의 어떤 부분에 적절하게 적용하는 가가 중요하다. 본 연구는 Reigeluth와 Schwartz(1989)가 개발한 시뮬레이션 설계이론 (RS- CBS Theory) 중 원리학습 부분의 설계 모형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그들의 이론을 개선, 발전시키고자하였다. 연구방법은 형성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고등학교 물리 교과서에서 빛 과 거리와의 역자승 원리를 선정하여 RS - CBS Theory를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제작하여 10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적용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요약의 제시, 다양한 상황적 연습의 기회, 충분한 정보적 피드백의 제공, 원리에 ...
새로운 학습 환경으로서의 가상현실
임선빈 ( Sun Bin Y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6] 제12권 제2호, 189~205페이지(총17페이지)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 VR)은 컴퓨터를 통하여 3차원의 세계를 경험하도록 하는 교실의 가장 획기적인 학습 도구이며 , 넓은 의미의 학습 환경이다. 흔히 가상현실을 시뮬레이션 또는 멀티미디아와 같은 고기능의 공학적 접근이 총체적으로 창조해 내는 환경을 학습자의 다감각을 통하여 경험하도록 하는 최첨단의 학습방법이며 학습과정이라고 한다. 따라서 가상현실은 시뮬레이션과 멀티미디아가 같는 장점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여기에 더하여 가상현실은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Head Mounted Display : H.M.D.)나 데이터그로브 (Dataglove)와 같은 인터훼이스(inter face)를 통하여 컴퓨터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컴퓨터와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학습 ...
교수/ 학습용 로봇 시스템 의 활용과 그 효과 -중복장애 뇌성마비 아동의 경우를 중심으로-
김영환 ( Young Hwan Kim ) , 최중옥 ( Jun Gok Choi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6] 제12권 제2호, 211~226페이지(총16페이지)
로봇 시스템을 교수/ 학습에 활용하는 것 (Robot Assisted Instruction : RAI)은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의 장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첫째, 로봇의 사용은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킨다. 둘째, 추상적이고 불명확한 학습내용을 로봇의 활용을 통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으로 바뀌게 되어 이해가 증진된다. 셋째, 앞으로의 첨단 사회에 보다 많이 사용될 로봇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테크놀러지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넷째, 뇌성마비 아동을 포함한 중복장애 아동의 개별적 학습은 물론 재활을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다. 다섯째, 도구적 성격이기에 학습자의 요구와 교사의 창의성에 따라 활용도가 높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RAI시스템의 구성과 활용을 위한 연구의 부족...
텍스트와 그림의 사용이 외국어 듣기 이해에 미치는 효과
강숙희 ( Hi Kang Sook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1996] 제12권 제2호, 229~242페이지(총14페이지)
이 연구는 영어 초보 학습자들이 컴퓨터를 통한 듣기 연습을 하는 과정에서 그림이나 텍스트, 또는 두 가지를 다 제공받았을 때 학습자들이 혜택을 받는지, 또 받는다면 어떤 경우가 가장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서울에 있는 한 초등학교에서 실험에 자원한 5학년 학생들 중에 76명이 네 가지 유형의 실험 집단에 무선적으로 배치되었다. 통제 집단은 원어민의 발음을 들으며 영어 듣기 연습을 하였다. 텍스트 집단은 원어민의 발음과 함께 화면에 영어로 텍스트를 제공받았다. 그림 집단은 원어민의 발음과 함께 화면에 그 의미 또는 의미의 단서를 나타내는 그림을 제공받았다. 마지막으로 텍스트 플러스 그림 집단은 원어민의 발음과 더불어 화면에 영어 텍스트와 그림을 함께 제공받았다. 수업을 각 피험자당 5회에 걸쳐 매회 30분씩 이루어졌다. 컴퓨터를 사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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