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평문,독후감] 마이클 샌델의‘정의란 무엇인가\`을 읽고
    마이클 샌델의 책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샌델은 정의를 이해하는 방식을 크게 세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사회 전체적으로 발생하는 행복의 극대화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 공리주의 시각, 둘째는 정의를 자유와 연관시키는 자유지상주의자들의 시각, 셋째는 미덕을 장려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각이다. 특히 책의 8강~10강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각과 함께 마이클 샌델 본인의 생각을 주장하고 있다. 먼저 8강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에 따라, 정의의 개념을 규정하고 무엇이 옳은 일인가를 살피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론적 사고를 가지고 있고 특정한 사물의 텔로스, 즉 목적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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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상문] 장 자크 루소 - ‘에밀’을 읽고
    교수님이 에밀이라는 책을 읽으라고 과제를 내주셨다. 제목만 들었을 때는 소설책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사서 읽어보니 장 자크 루소라는 교육자의 교육론이 에밀이다. 일단 장 자크 루소라는 인물을 살펴보자면 장 자크 루소는 1712년 6월 28일 주네브에서 시계 수리공인 아버지 이자크 루소와 어머니 수전 베르나르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런데 태어난 지 9일 만에 어머니가 세상을 떴고 10살 때 아버지는 거리에서 싸움을 벌이고 루소를 두고 외국으로 도망쳐 버렸다. 루소는 12살 때 일자리를 떠돌았다. 그는 16살 때 일자리를 그만 두고 떠돌아다니다 가톨릭 사제의 도움으로 귀족인 바랑 부인을 만나게 되었다. 그는 바랑 부인에게 반해서 가톨릭으로 개종했다. 루소는 음악에도 재능이 있어서 지휘자도 하고 음악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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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후감] 진중권의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을 읽고
    Red, 우연과 필연 Red는 우리 사회는 우연의 사회인가 필연의 사회인가, 아니면 두 가지가 절충된 사회인가에 대한 탐구를 하고 있다. 먼저 주사위. 주사위의 눈은 던지는 사람의 사유와는 무관한, 완전히 우연적인 사건이다. 주사위는 옛날부터 동서양을 통해서 널리 놀이로써 사용되었다.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우연의 상징이 된 주사위는 철학자들에게 미움을 받았으나 니체와 같은 철학의 이단아들이 우연을 추앙하면서 다시 부상하게 된다. 게다가 필연적인 법칙이 차지하고 있던 물리학에서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원리’는 우연의 중요성을 한 번 더 강조한다. 사실 우연은 작가의 철저한 계산 끝에 완성되는 예술작품에서 비일비재하게 등장하게 되었다. 이렇듯 우리가 질서라고 알고 있는 세계는 사실 우연이라는 장막에 숨어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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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난도 - 『아프니까 청춘이다.』에 대한 내용정리
    Part 1. 그대 눈동자 속이 아니면 답은 어디에도 없다. 1.인생시계: 그대의 인생은 몇 시인가? 2.그대의 열망을 따라가라. 3.너라는 꽃이 피는 계절 4.네 눈동자 속이 아니면, 답은 어디에도 없다. 5.때로 우연에 기댈 때도 있었다. 6.그대 그리고 고시: 안정에 성급히 삶을 걸지 마라. 7.아직 재테크 시작하지 마라. 8.걸음을 멈추고 돌아보라. 9.부러워하지 않으면 그게 지는 거다. 10.그대에게 쓴 편지-슬럼프 Part 2. 바닥은 생각보다 깊지 않다. 1.시련은 나의 힘. 2.바닥은 생각보다 깊지 않다. 3.그 한 사람이 그대의 커다란 바다다. 4.사랑 따윈 필요 없어. 5.내 안의 혁명: 프리다 칼로 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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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평] `역사속의 젊은 그들`을 읽고
    이 책은 18세기부터 21세기까지 한국의 외교 정책과 대외 인식의 발전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중요 인물들을 통해 한국 국제정치학의 발전 과정과 우리에게 주는 현재적 의미를 명쾌하게 보여 주고자 했다. 이렇게 과거에 한국의 외교를 위해 여러 생각을 해 왔던 젊은 그들을 통하여 오늘날 한국의 국제 관계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자는 것이 저자의 의도이다. 지금까지 4대 강국, 그 중에서도 특히 중국과 구미 중심의 세계 질서 속에서 생존을 모색해 온 한국이 ‘앞으로는 어떤 외교적 대안을 마련해야 할지’를 이 책 속의 젊은 그들이 가진 생각과 내렸던 결단을 통해서 엿볼 수 있다. 이 책은“급변하는 세계정세와 열악한 한국의 현실 속에서 세계열강에 둘러싸인 젊은 그들은 어떻게 외교 강국의 길을 찾았는가?”라는 의문에서 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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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후감]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읽고
    Ⅰ. 서론 빅터 프랭클은 정신분석학의 비조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버금가는 업적을 성취했다 는 것이 심리학계 정설이다. 그만큼 그가 정신분석학계에 끼친 영향이 크다. 그가 정신분석학에 패러다임을 그은 계기는 그가 처한 역사적 배경과 긴밀히 관련이 있다. 세계 1차 대전에서 베르사유조약 체제로 인하여 독일 제국이 무너지면서 바이마르 공화국이 성립되었는데 바이마르 공화국은 연합국의 막대한 배상을 요구 받았고, 초인플레이션이 일어나자 피폐해진 경제적인 문제로 국민들이 정권에 대한 불만이 폭주하자 히틀러가 경제문제를 해결하면서 나치당은 국민들의 지지를 받아서 정권을 장악하자 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키게 된다. 제3제국의 총통인 히틀러는 대전 중에 아리안주의를 강조해 자신들이 선택된 민족이라고 주장하던 유대인을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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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후감] ‘모노즈쿠리’를 읽고
    도대체 일본의 제조업은 왜 세계 최강인가? 월간조선이 최근 발간한 ‘모노즈쿠리’(もの造り)가 그에 대한 해답을 들려준다. 일본 제조업의 본질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일본 제조업을 가리키는 용어인 ‘모노즈쿠리’를 이해 할 필요가 있다. ‘모노즈쿠리’를 우리말로 옮기면 ‘물건 만들기’ 쯤으로 번역된다. 얼마 전까지 이 용어를 영어로 ‘Manufacturing’이라고 번역하다가 최근에는 보통명사로 그냥 ‘모노즈쿠리’라고 표기하고 있다. 그만큼 일본에서 이 단어가 갖는 의미가 다르기 때문이다. ‘모노즈쿠리’는 말 속에는 ‘일본 제조업의 혼’(철학)을 포함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일본의 제조업과 제품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통합형(인테그럴형) 제품’과 ‘조합형(모듈형) 제품’이라는 특성을 알아야 한다. 원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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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후감] 루소의 에밀을 읽고
    나는 정말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다. 그래서 공부도 열심히 하고 싶고,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 아동심리를 더 깊게 배우고 싶다. 그런 의미에서 코메니우스에서 시작된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이 담긴 에밀을 꼭 읽어보고 싶었다. 에밀의 성장기 소설이라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은 나의 착각이었다. 책을 펴면 어느덧 무의식? 속의 세계로 곧 잘 빠져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연하게나마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게 되었고, 나의 교육철학에 대해 루소의 교육사상이 다시금 영향을 미치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에밀을 통해 루소가 말하는 참다운 교육이란 어떤 것인 지에 대하여 정리해보고, 이어 에밀의 줄거리와 교육방법, 나의 감상을 덧붙였다. 루소가 말하는 좋은 교육이란, 나쁜 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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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양오페라 감상문] 푸치니의 `라보엠` 감상문
    푸치니의 3대 오페라 중 하나인 ‘라보엠’을 감상하게 되었다. 오페라 수업을 듣는 사람들과 같이 보는 두 번째 오페라였다. 장소는 예술의 전당 오페라 극장이었다. 예술의 전당은 집에서 가까운 편이여서 이따금 우면산 쪽으로 산책을 가거나 광장에서 하는 분수쇼를 보러 간적이 있었다. 하지만 오페라 공연을 보러 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여서 적잖은 기대감이 들었다. 예술의 전당 오페라 하우스를 보고 느낀 점은 건물의 단아함이었다. 갓 모양을 한 지붕에 원 모양으로 세워진 공연장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심플하여 보기 좋았다. 4층에서 바라본 오페라 극장 내부는 참 예뻤다. 내부 자재가 목재로 되어있어 따뜻한 느낌을 줬고 붉은색 의자와 공연장 양 옆에 있는 발코니가 어우러져 가수와 관객이 공연에 집중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라 느꼈다. 자리에 앉아 오늘 감상할 라보엠에 대해 생각해봤다. 지난 수업 시간을 통해 이미 라보엠을 처음부터 끝까지 감상했기 때문에 오늘은 노래에 좀 더 집중하리라 마음을 먹었다.
    감상문 서양오페라 라보엠 푸치니 오페라, 서양오페라 감상문 푸치니의 라보엠 감상문
  •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를 읽고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론은 우리가 생각해왔던 이타적인 행동에 대해서 그것이 종간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서라는 ‘집단 선택 설’을 반박하며 유전자의 중심에서 우리의 행동을 서술한다. 생명체 대부분의 행동-여기서 대부분은 인간을 제외-은 ‘이기적’인 유전자가 자신의 사본을 널리 퍼뜨리기 위해서 진화하며, 적응하며 일으키는 행동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내가 책에서 본 것 중에 예를 들자면 우리가 평소 의아해 했던(그렇지 않을지 몰라도) 부모의 자식에 대한 전념은 사랑과 애정 때문이라는 관념과는 다르게, 이것은 유전자의 관점에 대해 ‘이기적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자식은 부모에 대해 50퍼 의 근연도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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