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

 1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1
 2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2
 3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3
 4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4
 5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5
 6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6
 7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7
 8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8
 9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9
 10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 방문목적 및 문제의식
Ⅱ. 대안 교육이란?
Ⅲ. 현장방문
Ⅳ. 대안 교육의 경험담
Ⅴ. 외국의 선진 ‘대안 교육’ 사례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울시에만 일년동안 학교를 벗어나는 아이들이 만 오천 명이 넘는다고 한다.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은 더 이상 극소수가 아니고, 그 아이들에게도 많은 관심과 손길이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학교를 나온 아이들뿐만 아니라, 학교 안에 속해있지만 그다지 적응을 잘 하지 못하는 아이들도 상당히 많다. 연일 매스컴에서 보도하는 ‘왕따’, ‘성적비관 자살’ 등 학교 부적응 사례들이 그 증거이다. 그렇지만 여전히 우리들은 학교 안의 청소년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수업에서 다루는 내용들도 대부분 학교현장에서 아이들은 지도하는 방법이다.
이에 우리 조는 학교라는 제도에 잘 적응한 아이들이 아니라 오히려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아이들, 그래서 결국 ‘학교에서 벗어난 아이들’ 에게 관심을 갖고, 그 아이들을 수용해서 새로운 형태의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는 대안학교에 초점을 맞춰보기로 했다. 특히 지방에 있는 기숙형 대안학교가 아닌 방문이 용이한 ‘도시형 대안학교’를 선택했다. ‘아이들이 학교를 탈락하게 된 배경’ 에서부터, ‘대안교육기관 찾을 수 있는 특색 있는 프로그램’ 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대안교육현장의 실태를 조사해보고자 했다.
참고로 우리 조는, 대안교육을 공교육과 대립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바라보기로 했다. 탈학교 청소년과 대안교육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전제된다면, 오히려 공교육에서 탈락하는 청소년의 숫자를 줄일 수도 있을 것이고, 공교육 안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어떻게 하면 잘 지도할 수 있는지 그 해답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황정규․이돈희․김신일, 『(제2판)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3 , p.135~142
2.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출판사, 2002
3. A. S. 니일, 서머힐, 시간과공간사, 19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