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세기 영국의 복음주의 운동
경건주의의 특징은 전 교인 참여한 운동이었고, 모두 성경읽기에 동참했다. 독일의 경건주의 인물로는 슈페너, 프란케가 대표적이다. 진센도르프 모라비아 교회는 신앙적인 열정이 뛰어났다. 복음주의 부흥 운동은 18세기 영국의 복음주의 부흥운동의 배경이다.
1. 세계 교회 협의회와 세계 복음주의 연맹
선교의 개념과 방향에 관한 논쟁이 가장 첨예하고 분명하게 드러나 대립되고 해결된 것은 세계적인 두 선교 단체가 20세기 후반에 가진 여러 선교 대회와 논의 그리고 선언들을 통해서이다.
먼저 웁살라대회는 ‘만물을 새롭게’라는 주제로 진행된 세계
2. 연구범위와 방법
본 논문은 월터 라우센부쉬(Walter Rauschenbusch)의 사회복음 주의(Social Gospel)와 사회사상을 그의 저서를 통해 살펴보고, 그가 발전시킨 사회복음주의의 윤리신학적 분석과 그의 사상의 윤리적 적용을 시도하는데 제한하고자 한다.
사회윤리학이 사회적 제도들과 인간 공동체의 조직
복음주의적 관점에서 그 개념을 정의하고자 한다.
1. 해방신학적 관점
제 3세계 신학으로도 불리우는 이 신학의 구원개념은 사회의 기본적인 문제란 권력가들에 의해서 권력없는 계층의 사람들이 억압을 당하고 착취를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구원을 착취로 부터의 해방이라고 보고있는데,
복음주의 운동은 이러한 교회발전의 중요한 촉매제가 된다. 이 운동은 전통 프로테스탄티즘의 부흥운동으로서 프로테스탄트 세계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던 운동이다. 이 운동은 19세기에 영국에서 그 전성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19세기의 유럽의 그리스도교권은 종교적 관용의 확대와 복음주의 운
복음주의적 통일신학
분단과 통일에 대한 신학적 접근에 있어서 일차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것은 신학적 전환이다. 분단과 통일에 대한 신학적 접근은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이 분단된 한반도의 고난에 현재하시고 구속하시는 하나님의 일반적 섭리와 구속적 경륜에 대한 반성에서
복음주의 교단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그들이 지적하고 있는 민중신학의 한계는 어떠한 내용들인지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5. 복음주의교단의 입장에서 본 민중신학의 한계) 하지만 민중신학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그 밖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었다. 사실 그 내부에서의 자성의 목소리도 일
복음주의 교단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그들이 지적하고 있는 민중신학의 한계는 어떠한 내용들인지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5. 복음주의교단의 입장에서 본 민중신학의 한계) 하지만 민중신학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그 밖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었다. 사실 그 내부에서의 자성의 목소리도 일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2. 칼 바르트
근대 신교사에 있어서 1918년에 출판된 칼 바르트 교수의 「로마서 강해」이상으로 강한 폭풍우를 일으킨 저서는 또 없을 것이다. 100여 년 동안 세계 신학을 석권하여 오던 자유주의 신학의 근본 전체를 뒤흔들어 놓았던 바르트는 철두철미 하나님의 말씀에서 그의 신학을 수립하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