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있는 형상이었다. 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상에 의한 일대 혁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가 관직에 나오기 전부터 접하여 알고 있던 선진 외국의 모습과 개혁 사상은 이즈음 더욱 확고한 신념으로 자리잡게 되어 나라의 개화에 뜻을 같이하는 인물들과 깊은 교류를 하게 되었다.
과거를 통하지 않은 인물이 무척 적었다.
만약 한 민족이나 한 사회의 문화를 대표(대표)하는 계층을 지식인이라고 한다면, 중국의 역대 지식인들의 면모와 정신은 모두 과거제도로 인해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과거제도가 중국문화라는 토양 속에서 생겨나 중국문화를 재창조했다
명을 받았다. 이 기록은《정조실록(正祖實錄)》정조 16년 10월에 나와 있다. 김균태 「李鈺」, 황패강 외 공편《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2000 이옥은 끝내 문체를 고치지 않았고, 이후 수차례의 견책과 두 번의 충군 充軍-조선시대의 형벌로서 죄를 번한 자를 억지로 군역(軍役)에 복무시키는 제도
2) 여말선초, 사상적 전환과 ‘유학의 나라’ 건국
- 송대에 이르러 유교는 성리학으로 고도의 철학적 전환을 이룬다. 그리하여 인간 본성에 대한 이치와 객관적 실재를 동시에 규명하는 것을 학문적 목표로 삼고, 특히 신유학은 인간 내면에 대한 주체적 성찰과 보다 구체적인 측면에서 현실 사회의
제도라고 한다. 공자는 이 선양제도를 왕위계승의 이상으로 삼았는데, 이것은 곧 지금의 부자세습을 유교의 모든 것인 양 착각하는 현대인들에게 경종을 불러일으킬 만한 화두일 것이다. 이미 이천여 년 전에 공자는 혈연․지연․학연을 배제한 인재 등용이 가장 공정하다는 것을 선포한 셈이다.
머리말
한반도와 중국 대륙은 서로 연접해 있었기 때문에 한·중 양국은 역사적으로 항상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고대 한국은 중국 전통문화의 지대한 영향을 받았으며, 사실상 대부분의 정치제도가 중국의 그것을 모델로 하였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1894년의 청·일 전쟁 이전까지 한국의
話說唐孝廉將賽兒庚帖寫出去後, 遠近皆知是位女才子。
각설하고 당효렴은 당새아 사주단자를 써서 주고 원근에서 모두 이 여인이 재주가 있음을 알았다.
那些富貴子弟全不照照自己形相, 是滿面的酒肉;
부귀한 자제가 전부 자기 형상을 비춰보지 않고 술과 고기를 본 듯 얼굴이 기뻐했다.
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