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루마니아의 역사
예로부터 카르파티아산맥 남부에서 도나우강에 이르는 지역, 즉 오늘날의 루마니아 국토에 살고 있던 다키아인은 BC 1세기에 트란실바니아·왈라키아·몰다비아를 통일하여 강대한 노예제국을 형성하였다. 그러나 도나우강 유역을 점령하려는 로마제국과 전쟁을 벌여오다가 106
Ⅰ. 호남문학의 배경
1. 호남의 지리- 개방적인 지형의 호남
▷호남의 지리적 발전성 - 동북, 동남아시아의 교두보적 위치
호남의 지리적 위치는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한반도를 대륙의 맨 끝 지역으로 본다면 호남은 한반도 중에서도 중앙부와 격리된 서남쪽의 변방에 자리잡고 있는 주변
민요는 민중의 사상 감정을 일정한 반주 없이도 즉흥적으로 부를 수 있는 소박한 음악인 동시에 시문학이다. 그리고 어떤 집단이나 민중 사이에서 공감을 얻어 그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민요는 특정의 전문가에 의해서 가창 되는 것이 아니라 생
설화와 처용가의 가사의 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다양한 견해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처용가의 문학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 다른 조사 주제인 가사부전 향가는 가사는 전하고 있지 않지만 당시 향가가 다양한 계층에서 다양한 형태로 향유되고 있었음을 알려준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 가사를
문학(文學) literature - 문학을 넓게 보면 문자로 기록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은 뜻으로는 언어로 된 예술을 말한다. 사람의 정서와 사상을 상상력을 빌려 표현한 모든 언어 예술. 말로 전해오는 작품(구비문학)과 글로 씌어진 작품(기록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1)문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
설화는 구전에 적합하게 단순하면서도 잘 짜인 구조를 지니며, 표현 역시 복잡하지 않다. 이 점이 구조와 표현에 있어서 복잡성과 특수성을 갖는 소설과는 다른 점이다. 또한, 설화는 율격을 가지지 않고 보통의 말로써 구연되기 때문에 산문적 속성을 지닌다. 이 점에서 서사민요·서사무가·판소리 등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
외국어 교수법은 수세기를 거치면서 그 시대의 철학, 심리학, 언어학 분야의 흐름 및 시대 상황에 따라 발전, 변천 되어 왔다. 지금까지도 누구나 외국어를 쉽고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교수법에 대한 정답을 내놓은 사람은 없지만 현재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
문학 분야에도 나타나게 되는데, 민요, 설화, 탈춤이나 판소리 등의 서민 문학이나 풍요(風謠), 사설시조, 소설 등의 중인 문학의 활발하게 창작되는 계기로 작용한다. 즉 조선 전기의 양반 사대부 중심의 시조나 가사 문학과는 구별되는 새로운 미의식을 이 시기의 문학은 실험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교과서 읽기) 그 교과의 학습을 잘 할 수 있다.
국어 교과의 도구성은 언어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언어의 사용’에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 언어 사용의 개념에 대하여 여러 사람들이 오해를 보이기도 한다. ‘언어의 사용’이 가지는 도구성을 사람들이 비유의 예로 많이 거론하는 ‘총’의 개
7차 교육과정
위상 : 어떤 사물이 다른 사물과의 관계 속에서 가지는 위치나 상태.
우리 국어생활과 문화 속에서 어떤 위치를 갖는지 파악하도록 “문학의 위상”으로 영역명이 변화하였다.
이는 따로 문화와 문학을 따로 구분 짓기 보다는 문화와 국어생활이라는 맥락 안에서 문학을 이해하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