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인간성장 발달에 이바지한다.
둘째, 예술교육은 효과적인 사회활동을 이룩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예술교육은 인간의 감성을 풍부하게 하고 밝고 보다 여유 있는 삶을 창조하여 인류문화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전인적 교육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미적체험(美的體驗)을 통하
미술표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식화된 표현을 한다. 아동들은 사물의 형태를 반복 표현 해 보고, 표준적이고 정형적이 된 것, 즉 ‘도식적’인 그림을 그리게 된다. 그러나 이 도식의 내용은 아동의 성격이나 성별, 성장 배경, 가정교육, 교육 방식, 개성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매년 2월 말 ~ 3월 초 사이 4일 동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축제.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
리우 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났다가 이것이 점차 발전하여 20세기 초 지금과 같은 형식의 카니발
Ⅰ. 서론
교과교육연구가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평가방식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합리성과 객관성을 담보하면서 미술과의 모범적인 평가방식으로 정착되었다. 이는 미술과가 갖는 주관성극복에 어느 정도 기여를 하고 있지만, 학부모와 학생들은 평가의 주관성과 애매성을 여전
1. 연구의 목적
현 6차 교육과정에서 미술교육의 특성을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 속에서 미적 감점을 도야하며 개성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존중하고 미술품의 가치와 미술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생활태도를 길러 줌으로써 우리의 미술문화 창조에 기여하게 된다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학습목표, 단원목표, 교과목표 등 교실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것에는 교육적인 의미의 목표가 결부되어 있다. 학급을 운영하는 데에도 목표가 있어 학생들이 1년 또는 그 이상의 시간동안 목표에 근접하게 개인적인 성장을 돕도록 하고 있다. 미술교육도 목표를 설정하고
미술가의 목적은 경험을 표출하거나 혹은 해석하고, 생각을 전달하거나 혹은 지식에 기여하거나, 설득 혹은 조정하는 것이 것이다. 미술 창조의 목적은 창조자의 상상력, 활용 가능한 재료, 보호자 혹은 후원자의 이해 관계, 정부의 규제, 공동체의 표준 등에 의해서만 제한된다.
DBAE에서, 미술적인
교육과정 개정이 실행 되었다.
미술교과에서는 표현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이해와 감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자료 제공을 위해 ICT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 하고 있다.
현재 고등학교 1학년 미술감상 수업에 있어 현장학습과 멀티미디어 활용이 부각되어지는데, 특히 '박물관, 전시장 등을
Ⅰ. 서론
미술교육에서 평가되어야 할 요소들은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학생작품의 질, 참여도, 이해, 판단 등의 학습 결과이다(Eisner, 김인용 외 역. 학문기초미술교육운동). 미술과의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보면 교과의 특성상 양적인 측면보다 질적인 측면이 강하므로 이러한 평
미술교육학 전공 교수 인원 확보
1) 미술교육과 관련 학문
⁃ 학문적 적립 - 1960년 중반부터 특성, 연구방법, 학문적 이론, 연구물들이 시도
⁃ 미학, 교육학, 심리학 - 미적 교육으로 미술교육의 독자적 연구영역 개척
⁃ 학문화 과정 - 미술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등이 미술교육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