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은 우리가 지금까지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배워왔던 것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과정으로서가 아니라 의미의 발생으로서 본다는 점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려면 기호를 사용하여 하나의 메시지를 만들어내야만 한다. 이때 내가 어
하나의 소설에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시점만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작가가 어느 특정 시점을 염두에 두고 쓰더라도, 필요에 따라 다른 서술자가 개입하거나 서술자의 위치가 바뀌기도 하여 결국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1.서론
작품은 철호 일가의 삶을 통해서 전후의 비참하고 혼란된 상황을 그리고 있다. 주인공 철호는 정상적으로 건강하게 살아가고자 하지만, 세상은 그가 그렇게 살도록 놓아두지 않다. 전쟁 이후 어머니는 정신 이상자가 되고, 제대를 하고도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던 동생 영호는 권총 강도 행각
시점(point of view)
시점은 작중 현실을 누가 어떤 각도에서 보았는가의 문제로서 서술의 초점과 같은 의미이다. 똑같은 사건이라도 보는 각도와 입장에 따라서 그 내용은 각각 다르게 판단되듯이 시점은 주제, 인물의 성격, 그리고 미적 효과 등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이
1. 발화의미의 성격
1.1. 화용론의 이해
1.1.1. 화용론의 규정
발화의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화용론이라고 한다. 화용론은 화자와 청자에 대한 언어적 발화의 의미, 곧 발화가 사용자와 해석자에 대하여 갖는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말한다. 1970년대를 기점으로 그 중요성이 인식되었으며, 20년 동
8. 굴곡론
8.2 안맺음씨끝의 말본 범주
8.2.3 시상법
8.2.3.1 시간과 시상 체계
1) 시상의 개념과 형태적인 자리
시상? 시제와 양상을 함께 나타낸 말이며, 이른바 “때매김”에 가까운 말. 이때 “시제”는 시간의 관계가 체계적인 말본의 범주를 나타내는 시간 관계, “양상”은 일정한 시
Ⅰ. 국어와 국어문법
제1장 국어와 문법
1.1. 언어와 국어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서 인간으로 하여금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문화의 창조․발전․계승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 수단이다. 언어는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사람된 보람 중의 하나다. 즉, 사람을 어느 정도 지능을 갖춘 동물들과
영화 『 서편제 』는 이청준의 단편 연작소설 『남도사람』중 <서편제>와 그 속편 <소리의 빛>을 원작으로 하여, 김명곤이 각색, 시나리오하고, 임권택이 감독한 작품이다. 사람들에게 준 감명의 정도가 이 두 작품 중 어느 것이 더 큰지는 알 수 없으나, 1993년 당시 한국영화사상 처음으로 서울 백만명
소설에서의 화자란 작자의 피조물로서, 작자가 아니라 청자와 서사 내용 사이에 개입된 서술자가 곧 화자이다. 즉 작자를 대행하는 허구적인 대리인이다.
소설에서는 작중 현실을 누가 어떤 각도에서 보았는가의 문제로서 서술의 초점과 같은 의미로 이를 시점이라고 한다. 똑같은 사건이라도 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