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표현한다. 아울러 놀이에는 진단과 평가의 기능이 있다. 아동의 놀이를 살펴보면 발달정도와 아동의 성격특성 및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동의 진단과 평가를 하는 도구일 뿐 아니라 심리치료의 수단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놀이라는 용어
놀이는 자유롭게 스스로를 탐색하고 표현 및 감상을 하는 활동으로 지시나 강요 없이 표현의 욕구와 창의적 발상으로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게 된다. 특히 민감하고 생생한 감각 체험 활동은 사물의 인지를 더욱 주위 깊게 관찰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며 기억력을 신장시키며 풍부한 사고력과 창
용어의 변천
영국은 1913년에 정신결합법을 제정하였고 “정신결함은 18세 이전에 존재하는 인간의 내재적인 원인 또는 질병과 상해에 의한 불완전한 정신발달 상태”로 정의하였고, 1950년대까지는 정신박약이나 정신 결함으로 사용하다 치료 불가능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낙인찍는 나
사물(예: 직선<원<구)를 더 쉽게 구분하고, 연령이 높아지면서 복잡한 형태 구분이 가능해진다.
방향을 지각함에 있어 아동은 좌우보다 상하 변별력이 높다. 경험을 통해 자신과 경험을 했던 장소의 거리를 인식하므로 여러 종류의 장난감 놀이를 함으로써 거리와 방향을 좀 더 정확하게 지각 할 수 있
놀이’ ‘종이판화’ ‘고무판화’ ‘스탠실’ 등의 기초적 판화를 통해 수공식과 기계식의 작업 유형을 기초로 하고 있고, 반면에 초등미술교과서에서 작업유형을 검토해 볼 때 대부분 수공식의 작업 유형을 기초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찍는 방법과 도구 및 잉크 등의 세부적인 선택은 판형에 따
Ⅰ. 서론
우리교육 문제의 정점에 서열적 대학입시가 있다. 학벌이라는 불합리한 서열 구조가 근간을 이루는 대학이 초중등교육을 규정하고 지배하는 문제다. 여기에 이미 보편화된 공적 교육인 유아교육의 왜곡 또한 우리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크나큰 문제이다.
유아교육은 기나긴 평생교육의 과정
Ⅰ. 개요
1991년 이후 보육정책의 수행과정에서 보육시설은 대단한 양적인 확충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일하는 부모들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일하는 부모의 입장에서 가장 원하는 것은 자신들의 수입에서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원비로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질적
발견수업이다.
Ⅱ. 과학과교육 역할놀이학습
역할놀이 학습은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이나 의인화된 사물의 역할을 맡게 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학습자가 학습 내용과 능동적인 관계를 맺도록 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사물이 어째서 그런 방식으로 존재하는지, 그리고 물리적, 사회적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간의 관계에 대해 보다 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영유아기는 모방과 행위를 통해서 배우며 나와 타인과의 신뢰감, 나와 세상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로 삶의 기초가 되는 정서적 안정감이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