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죄와 벌』은 중심인물의 분열된 영혼을 반영하는 분신의 대표적인 예를 보여준다. 주인공 라스콜리니코프는 인간의 본질에 모순되는 신념을 갖고 지성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보려는 비극적 투쟁을 한다. 그의 범죄는 기존의 법과 질서에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자기 굴종 대신에 자기의
Ⅰ. 서론
러시아에서 정치는 '쇼'에, 그리고 예술은 '삶'에 가까운 듯 보인다. 러시아 인들이 예술을 선호하는 것은 예술이 보여주는 '진지함' 때문일까? 생일이나 기일을 꼬박 꼬박 챙기는 러시아이지만 대통령의 생일 '따위'에는 다들 별 관심이 없다. 표트르 대제, 레닌, 스탈린 등은 생전에 러시아의
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Ⅰ. 개요
쟝르의 구별에 관한 명확한 인식은 새로운 시대의 미학적 사유에 내재하는 고도의 잠재적 능력이었다. 괴테와 쉴러의 문제 제기에는 이를테면 분열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고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예술 법칙을 도출하여 그 법칙의 도움을 빌어 예술가
Ⅰ. 개요
흔히 시와 산문은 정반대되는 것으로 대조적으로 거론된다. 그렇게 생각해 보면 산문시라고 하는 것은 분명히 모순되는 것이다. 우리말 속에서 산문시의 모순어법적 특성은 한층 더 가려지는 것 같다. 산문과 운문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우리말의 운율적 구조를 찾아내려는 노력이
Ⅰ. 서론
자연교육이 지향하는 이상적 인간상은 자연인이다. 자연교육은 사회생활이나 제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인을 준비하는 것이다. 루소는 “자연인이란 야만인이 아니라, 사회제도의 법칙보다는 그 자신의 본성의 법칙에 의해 지배되고 지도되는 인간” 이라고 보았다. 자연주의의 근
<인간희극>Le Comedic Humaine
96편의 작품을 엮은 발자크의 소설 전집
한 소설의 등장인물의 다른 소설에서 재등장
→ <인물의 재등장>기법 : 통일된 하나의 소우주 형성
<인간희극>의 인물들을 통해 당시 사회의 인간의 전형을 그려내고자 함.
“19세기야 말로 <인간희극에 나오는 등장인물 중 가장
아기에 대한 열망이 얼마나 강렬했는지 처녀인 티타의 젖가슴에서 젖이 나와 아무도 몰래 아기에게 젖을 먹이며 티타는 행복해 했다. 이상한 낌새를 눈치 챈 어머니 엘레나는 티타로부터 아기를 뺏기 위해서 페드로 가족을 미국으로 떠나 보내는 데, 그곳에서 아기는 아무것도 먹지 못해 죽는다.
아기
사실주의 기법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썼다. <토막><버드나무선 동리의 풍경><소>등이 이에 속한다. 세작품은 일제시대에 고통받는 농민의 삶을 통해 민족의 현실을 보여 주려는 의도로 쓰였으며, 특히 대표작으로 평가되는 <소>는 1935년 동경 학생 예술좌 (일본 근대 신극좌)에 의해 공연 되었는데, 내용
극단적인 저부조
양감을 최소화하면서 공간적 환영을 생산한다.
모든 형태가 납작할 뿐 아니라 부드럽고
유연한 흐름을 만든다.
부조에서 회화적 효과를 낸다.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배경 공간이 있다.
1435년경, 대리석
릴 미술관
릴, 프랑스
두께가 0.5cm가
채 안 되는
극단적인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