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제하 사회주의 사상의 확립과 학문관
(1) 백남운의 사회주의 사상 수용
유학적인 분위기 속에서 성장한 백남운이 사회주의 사상을 수용한 것은 일본 동경상과대학 예과시기의 사상적·학문적 편력과정을 거치고 1922년 본과에 진학하여 자신의 실천 과제를 구체화시키면서였다. 당시 조선에서는
역사적인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할 독자적인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인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왔던 것이다.』
- 백남운「조선 경제사 방법론」-
※ 보편성 : 사람의 얼굴이 저마다 다르지만 누구나 동일한 인간으로서 눈, 코, 입의
신체적 특징을
한국은 제국주의 시기의 전 세계적 식민지 지배의 확산 가운데 피식민지로서의 위치를 차지했지만, 그것은 중심부 서구에 의한 직접 지배가 아닌 동아시아 반주변부(에서 중심부로 이동 중인) 국가 일본에 의한 식민지 지배의 형태로 나타났다. 즉 체제의 경계는 일본과 피식민지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동경락) - 노동량에 따라 분배한다, 정전제(우물 정자 모양으로 토지를 골고루 나눠주자)
@중상학파(상공업),이용후생학파,북학파
주장 : 토지생산력↑ 상공업↑, 청나라 문물 수용하자
서울 노론 출신이 많았음
대표 인물 :
1. 유수원 <우서> , 사농공상 직업적 평등 주장
2. 홍대용 <임하경륜><의
한국역사학계를 일관하는 가장 보편적인 것이다. 하긴 연구자에 따라서는 구체적인 시대구분의 경계선을 둘러싸고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대개의 경우 이 구분법은 고려시대는 중세, 조선시대는 근세라고 하듯 하나의 왕조를 시대구분의 단위로 삼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조선은 4천년의 역사를 가졌고, 동양의 문화에 적지 않게 공헌을 했던 나라이지만 한일합방 후는 민족의 정치적 생활이 불가능하게 되어 정치, 경제, 교육, 종교상의 압박을 받아, 동양문화는 물론 20세기 문화에 공헌 할수도 없게 되어 동양문화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고, 특히 일본, 중국, 러시아 3개국
동양문고의 직원이 되어 일본 학사원 관비로 한국 전역을 답사하고 민속조사를 함으로써 우리의 민속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다.
1932년 정인섭, 송석하 등과 국내 최초의 민속연구 학술단체인 ‘조선민속학회’를 조직했고, 1933년에는 학회지 『조선민속』을 간행했다.
3) 귀국 후의 활동
(1) 1930년대 정세
1920년대까지 상대적으로 안정된 발전을 이루어오던 일본 자본주의는 1927년의 금융공황에 이어 1929년 세계대공황, 1930년 농업공황 등을 차례로 직면하면서 초래된 정치, 경제적 위기를 모면하고자 대륙침략전쟁을 도발하였고, 식민지 수탈을 강화하였다. 이 여파는 식민지 조선의 독립
백남운(白南雲1894 ~ 1979)은 전북 고창, 노론계열의 향반가 집안에서 태어나, 봉건적 주자가례와 한학을 배우며 성장하였다. 그는 1912년 수원농림학교에서 농학 · 경제학의 이론을 습득하면서 근대적인 학문을 접하게 되었으며, 조선 농업의 기본문제와 민족적 현실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였다. 그 후 동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