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와 불교철학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불교미술 유산 가운데 무엇보다 석굴암을 빼놓을 수 없다. 석굴암은 인도에서 출발하여 중앙아시아와 중국을 거쳐 마침내 한국에 이른 오랜 석굴사원 전통의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다. 신라의 사원건축은 삼국시대에 중국의 영향 아래 기초가 확립되었고, 당의 건축을 모델로 발전하여 거대한 모뉴멘
시대가 흐를수록 기술적인 조잡과 정신적인 타락이 더욱 가속화되어 가는 듯한 인상을 받게 된다. 왜 우수한 조각의 전통이 그 맥을 잇지 못하고 퇴조되어 갔을까에 대해서는 두 가지 요인을 들 수 있다.
「조각 예술을 부흥시켰던 정신적 배경으로서의 불교가 쇠퇴하였다는 점과 회화에 비해 조각
Ⅰ. 동양의 철학(사상)
道德經 첫머리에는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니며 이름 붙일 수 있는 이름은 참된 이름이 아니다. 이 말은 언표된 것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일반적 인식에 대한 부정이다. 본래 道家의 발생 배경에는 仁義道德을 강조하는 儒家에 대한 대립적 성격
불교(佛敎)이다.
유교적인 철학 이념이란 곧 공자(孔子)의 학설을 말한 것으로 공자는 美를 윤리 사상을 높이는데 두고 최고의 美와 최고의 善의 일치를 대상으로 삼았다. 이러한 공자의 회화관은 “좋아하면 반드시 회화 속에 있는 진의를 즐거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화가는 감상자로 하여금
불교에서 보편성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동북아시아에서의 보편성(普遍性)은 당나라의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정책이 일조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빈공과(賓貢科)라는 시험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송(宋)나라에 이르기까지(고려 전기 중세전기 2기 문학) 커다란 변화를 일으
삼국시대로 바뀌어 갈 때도 계속 이어졌다. 우리가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는 삼한의 제천의식을 들 수 있다. 부여의 영고(迎鼓), 고구려의 동맹(東盟), 동예의 무천(舞天)이 그 예이다.
이러한 것들로 보아 아직도 한국춤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몇 가지 특징들이 이미 고대에서부터 형성되어왔다고 보겠
고려왕실의 최대 과제가 아닐 수 없었다.
943년 태조가 세상을 떠나자 왕위를 노린 반란과 음모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2대 혜종을 몇 차례나 암살하려 한 왕규의 난을 비롯하여 3대 정종에 이르는 6년 동안은 호족들의 세력이 왕실을 뒤흔들던 혼란과 불안의 시대였다.
왕권이 제대로 안정된 것은 4
. 탑은 쉽게 말하여 석가모니의 사리를 봉안한 무덤이다. 다만 불교도들의 주요 예배 대상이 되면서 사원의 중심부를 이루어 그 성가(聲價)가 높아간 것이다. 인도탑(印度塔)의 경우는 복발형(覆鉢形)으로 탑의 기본양식은 기단부(基壇部)와 탑신부(塔身部), 그리고 상륜부(相輪部)로 구성되어 있다.
불교의 역사와 함께 폭넓은 시대적 전개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미술이 지니고 있는 각 장르의 독자적인 조형성을 부여받아 건축 ․조각 ․회화 ․공예에 걸쳐 다양하게 발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불교미술의 특수성은 신앙의 한 결정체인 동시에 불교적 사고방식에 기반을 둔 불교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