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림파의 내적분화와 그 문학적 지향, 고전문학회 편, 『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 p. 79
즉 지식인의 실천적 측면이 강조된 것이 사림이었다. 15세기 후반부터 이러한 자격을 갖춘 지식인들이 등장했으며, 이들을 묶어 사림파라 하는 것이다. 물론 당대에는 정치세력 집단으로서 사림파라는 용어는 쓰
Ⅰ. 서론
성리학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송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인종(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였고, 외교경로를 통해서 윤언이와 같은 대학자가 송에
Ⅰ. 서론
성리학은 중국에서 북송대에 일군의 학자들이 유교에 바탕하여 당시의 사회적 환경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세계관을 탐구하는 과정에 형성-발전하게 되었다. 주렴계, 소강절, 장횡거, 정명도, 정이천 등은 절충과 종합의 방식으로 기존의 유교에 도교, 불교적 요소를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
이황(李滉, 호 : 退溪, 자 : 景浩, 1501~1570)은 우리나라의 철학자를 거론할 때 제일 먼저 떠올리는 대표적인 인물이지만 16세기 문학사에서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시인이자 문학이론가이기도 하다. 특히 그가 살았던 16세기는 사회, 정치사적으로 보면, 성리학적 사유를 지닌 사림(士林)이 지방과 중앙에
1. 경기체가의 개념 및 발생
고려 중엽 이후에 발생한 장가(長歌). 또 ‘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라고도 한다. 노래 말미에 반드시 “경(景) 긔 엇더니잇고” 또는 “景幾何如”라는 구(句)를 붙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고려 중엽 이후로부터 조선 초기에 걸쳐 주로 한학자들에 의하여 읊어졌는데
4) 중종 : 사림을 다시 등용하여 유교를 일으키려 함
훈 구 파
사 림 파
ㄱ. 기묘사화를 일으킴.
ㄱ. 조광조를 중심으로 현량과를 통하여 사림이 대거 등용
ㄴ. 3사의 언론관직을 차지 자신들의 의견을 공론이라 표방하면서 급진적 개혁을 추진
ㄷ. 사화에 의해 사림 대부분이 제거됨
ㄹ. 중종이
Ⅰ. 서론
문자는 언어가 가지는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필요한 정보를 영구히 보존할 수 있는 획기적인 도구였다. 신분의 분화가 이루어지면서 지배층들은 문자를 통해 자신들만이 공유하기 위한 정보를 남기려는 욕구가 강했다. 우리 사회에서 한문학이 곧 국문학인 것은 고대 중국으로부터 한자
1. 서론(문제제기)
성리학이 고려말에 전래된 이후 조선 건국의 기본 이념으로 채택된다. 그런데 여러 다른 학문들과 종교를 두고 왜 하필이면 성리학을 도입하였는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성리학의 도입이 조선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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