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할론을 강조하면서 동북아시아는 긴장상태에 놓여져 있다. 또한 각국이 각기 다른 의미로 민족주의적인 감정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화 시대에 유독 동북아시아만은 국가성이 강조되는 경향을 보여 오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우경화를 통해 일본은 더욱 제국주의적인 측면으로 민족주
사회과학적 인식 - 재일동포에게 기억이란 무엇인가-」,《진보평론 5》, pp.32~33.
교과서 속에 민족의 위기에 맞선 빛나는 승리로 가장 강조되어 있는 것은 고구려의 수, 당과의 전쟁이다. 교과서의 수와 당나라는 고구려의 숙적이나 살수대첩, 안시성 싸움의 패배자로만 그려져 있다. 물론 수․당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 -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에서 랭그랑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는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전
사회적 논란이 시작한 것은 1996년 미국 몬산토사의 제초제저항성 콩「Round-up Ready Soybean」과 스위스 노바티스사의 병충해저항성 옥수수인「Bt maize」가 판매된 이후부터이다.
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김세진, 김은미, “유전자변형생물체 정책에 관한 국제적 비교연구: EU, 미국, 한국을 중심으로”, 무역
민족주의적 신앙은 미국 근본주의적 신앙의 부적절한 흉내 내기, 그 무의식의 식민화를 보여준다”며 “아래로 배려하기보다 위를 선망하고 모방하는 것, 아래를 계도하고 자신을 모방하게 하려는 것 등은 그들의 신앙이 곧 힘에 대한 신앙임을 의미한다”고 비판했다. “개신교의 미국 맹종, 힘을 숭
사회주의 운동가들을 침투시켜 언론을 장악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한국사연구회, 『새로운 한국사 길잡이 下』, 「사회주의 이념과 운동」, 2008, 328~330쪽.
조선공산당은 민족통일전선 구축의 일안으로 천도교와 기독교의 주요 지도자 곧 민족주의 세력 상층부와의 연대를 구상하고 있던 와중에 이를
담론의 기반은 점차 붕괴되고 개별 경쟁이 그 자리를 대치하였다. 개별 경쟁은 순수학문에의 열정(passion)보다 이해관심(interests)을 승하도록 만든다.
둘째, 대학은 인구증가와 대규모의 도시화에 따르는 급격한 사회변동에 영향을 받았다. 도시화의 영향은 두 가지이다. 새로운 사회집단의 형성에 의해
사회 학, 경제학, 자연과학 등)의 연구 성과를 충분히 활용하여 지도한다.
라. 역사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가지도록 다양한 학습 자료(역사부도, 연표, 도표, 사료, 실물, 영상 자료 등)를 활용하고, 스스로 역사를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마.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위하여 학습 내
담론하는 것과 같다. 이런 것들이 어찌 전할 만하겠는가? 「西園遺稿序」, 增補 與猶堂全書 1(경인문화사 영인, 1981), 267면.
또한 다산 정약용은 시를 道와 志 위주의 궁극적인 합일론 즉, 지적이고 경험적인 성숙이 달성된 고도의 경지에서 훌륭한 문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3-2) 식물
단군신화에서는 식물로써 신단수, 쑥, 마늘이 등장한다. 신단수에서는 웅녀가 자식을 잉태하기 위하여 신단수에서 비는 것에서 수목숭배사상을 볼 수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巨木·古木을 신성시하고 신수로 여기는 사상이 있었다.
또한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할 때 신이 쑥과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