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는 도덕적 행위의 기준을 결과가 아닌 의지에 두었고, 그럼으로써 인간이 스스로 도덕적 의지를 지니고 행위를 할 수 있게 하였다.
하지만 칸트의 도덕적 행위에 대한 기준은 현실 속에서 개인의 행위에 대해서 도덕적 행위인지, 비도덕적 행위인지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을 불러일으킨다.
Ⅰ. 칸트의 생애
독일의 철학자. 동(東)프로이센의 수도 쾨니히스베르크 출생. 프랑스 혁명과 같은 시대의 사람으로 그 이전의 서유럽 근세 철학의 전통을 집대성하고, 그 이후의 발전에 새로운 기초를 확립하였다. 그 영향은 여러 가지 형태로 오늘날까지 미치고 있으며, 근세 철학 사상 가장 중요
칸트는 18세기 계몽주의를 완성하고 이어 독일관념론의 기초를 닦았으며, 이것은 그가 그에 앞선 합리론과 경험론을 종합하고 자기의 독특한 비판철학을 수립하는 데서 이루어졌다. 합리론은 논리적으로 모순이 없는 진리만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그 진리는 필연적 보편타당성을 지니지만, 그 대신 내
칸트철학을 두고 우리는 이런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칸트의 도덕철학에서 등장하는 요청과 보편성의 원리에서 이러한 사유가 종교적 사유에 끼칠 영향력을 감지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마찬가지로 모든 인간을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목적으로 다루냐는 칸트의 윤리학의 근본이 되는 원칙의
칸트는 복잡한 수의 경우 셈을 해야하기에 감성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 경우 감성은 경험에서 독립된 순수한 것이 존재하여야 할 것이다. 칸트는 순수수학의 판단들은 누구도 반대할 수 없을 만큼 확실하고 경험에서 빠질 수 없는 선천적 판단이라는 것. 내가 물질의 개념에서 생각지 않던 것을 선천
신은 생활주변 어느 곳에서든지 발견되므로 인간은 신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으로부터 바깥으로 초월해야 한다. 신은 "반대의 일치"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경계선을 향해 바깥으로 초월하는 것은 또한 동시에 중심을 향해 안으로 초월하는 것이다. 피안은 또한 내재이다. 밖으로 초월하려는 이러한
칸트가 말하는 진정한 형이상학이란 “세계적 개념(Weltbegriff)”에 의한 형이상학이다. 이것은 논리적 모순을 포함하지 않은 완전한 체계여야 할 뿐만 아니라 이성의 궁극적 목적, 즉 자유, 영혼의 불멸, 신의 존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야만 한다. 그런데 이러한 것들은 이성의 사변적 사용에서는 밝
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칸트는 그것을 막다른 골목으로 내몰았다. 슐라이어마흐는 이 두 가지 대안들을 대신하여, 신학을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경험의 인간적 성찰로 간주함으로써 신학의 전혀 새로운 길을 개척하였다. 이렇게 됨으로써 영원하고 권위적인 명제들이 아닌 종교적 경험이 신학적 성찰의 진정한 근거가 되게
칸트의 미적관점에 따른 작품의 미 해석’으로 구분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타 예술가들과의 합작
(1) 작품에서의 피카소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는 그의 7명 이상의 많은 여인들과 함께하는 생에서 폐병으로 ‘에바 구엘(Eva Gouel)’ 을 떠나보내고 발레 뤼스의 무용수 였던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