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는 이처럼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관계된 문서로 옮겨갈 수 있도록 조직화된 시스템을 말한다. 즉, 계속 일정한 정보를 순차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일반 문서나 텍스트와 달리 사용자가 연상하는 순서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식이다.
3. 하이퍼텍스트의 기원과 발전
1) 하이퍼텍
의미의 안정된 근원을 교란시키고, 해석의 불가능함을 시사하여 모든 결론을 유보시키려는 충격적인 이론이었다. 정용교, “구성주의와 해체주의 건축의 비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1991). p. 53.
먼저 해체주의를 논의하기 위해서, 현재 해체주의를 둘러싸고 일어나
텍스트가 갖는 보편적 속성으로 이해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환상의 어원을 들여다보면 영어의 fantasy는 그리스어 φανταζω에 기원을 두고 있다. φανταζω는 눈에 보이지 않던 것이 드러난다는 visible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 phantasia가 프랑스어의 fantaisie, 영어의 fantasy가 되었다. 박철화,
(1) 저자의 죽음 Roland Barthes, 'The Death of the Author',(College de France, 1968), p.142~p.148
포스트구조주의 혹은 해제주의의 중심개념인 ‘저자의 죽음’은 롤랑 바르트와 미셸 푸코의 강연문에서 비롯되었다. 바르트는 저자가 의미의 원천인 텍스트의 기원이며, 해석의 유일한 원리를 갖는다는 기존의 원리를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표절과 구분된다.
(3) 패러디의 유용성 및 효과
첫째, 패러디는 원텍스트의 몇몇 어구 혹은 문장으로 최대한의 의미를 표출할 수 있는 경제적인 표현 방법이다. 즉 원텍스트의 복잡한 문맥이나 관련 상황을 축약시켜 제시할 수 있는데 원텍스트와의 유사점을 강조할 수
된다.
2.2. 유머와 웃음의 관계
사람은 위와 같은 유머를 보고 들으면 안면근육을 이용하여 일정한 표현을 짓는다. 이것을 웃음이라고 하는데, 웃음을 짓는 이유에 대한 이론들은 기원전부터 계속해서 누적되어 왔다. 차종환(1998)은 웃음에 대한 이론들을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는데 우월감 이
의미한다. 조롱하거나 우습게 만들려는 의도를 지니고 하나의 텍스트를 다른 텍스트에 대조시킨다는 뜻이다.
이러한 패러디의 의미가 20세기 후반에 포스트모더니즘의 힘을 얻어 그 뜻을 확대해 갔다. 패러디의 어원을 자세히 살펴보면 para에는 대조, 대응(against, counter)이라는 의미 외에 친밀한, 유
의미를 집약시키고 동시에 단정적인 느낌을 주어 해당 발화의 명제 내용에 객관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반면 대화부 삽입 텍스트는 일상 생활의 대화에 기원을 두고 이를 재현하면서 광고를 시청하는 청자의 실생활과 광고의 상황을 자연스럽게 밀착시키며 텍스트 수용자에게 친근함을 주
의미
판소리라는 명칭은 판소리가 생길 때부터 붙여진 이름은 아니었다. 판소리라는 이름이 널리 쓰이기 이전에는 타령, 창, 잡가, 소리, 광대소리, 창악(唱樂) 극가(劇歌), 가곡(歌曲), 창극조(唱劇調) 등의 명칭이 사용되었다. 판소리라는 명칭이 언제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는지 자세히 알 길은 없다.
텍스트 본래의 순수성을 회복하는 한편, 판을 거듭함에 따라 항용 생기는 와전으로부터 그 순수성을 보존하는’ 비평 작업을 뜻한다. 즉, 원본 비평이란 내가 지금 읽고 있는 작품의 내용이 진짜인가 가짜인가, 그리고 작품 속에 씌어져 있는 언어의 원래 의미가 무엇인가 등을 다지는 비평 방법의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