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서 1장 19-20절에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하였으며 로마서 5장 10절에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새파 율법학자인 가말리엘 1세(기원후 25년-50년)이다. 이러한 특징을 잡아 헹엘(M. Hengel)은 “그는 헬라적 옷을 입은 당당한 유대인”이라고 표현한다.
바울은 자기를 “난지 팔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인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빌 3:5-6)
시내산 언약과 모압 언약의 비교
창세기 3:15 (언약의 하나님)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언약이란 무엇인가?
히브리어 ‘베리트’(Berith)로서 ‘
언약을 체결하셨다.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창2:17)는 말씀은 하나님이 인간(아담과 하와)을 사랑하는 최고의 사랑의 표현이었다. 사단의 꿰임과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영원한 사망에 종노릇하게 되었다. 하나님은 인간의 불순종에 따른 사망의 노예가 되자마자 하나님이
언약을 체결하셨다.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창2:17)는 말씀은 하나님이 인간(아담과 하와)을 사랑하는 최고의 사랑의 표현이었다. 사단의 꿰임과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영원한 사망에 종노릇하게 되었다. 하나님은 인간의 불순종에 따른 사망의 노예가 되자마자 하나님이
본문내용
역사하심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체험적 신앙을 갖고 있는 우리는 기도의 능력을 깨닫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모든 방법이 현재의 한국교회의 선교각성을 위한 좋은 방편들이 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성령님의 일하심이다. 로잔대회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본론2> 호세아서의 시대적인 상황 분석.
[스토리텔링]
호세아1:1에 의하면 호세아는 남유다왕 웃시야·요담·아하스·히스기야와 북이스라엘왕 여로보암 2세가 통치하던 기간에 예언 활동을 하였다. 이 시기의 초반은 평화와 번영의 시대였다. 특히 북이스라엘은 여로보암 2세의 통치하에서 최고의
Ⅰ. 서론
개혁 신학에서는 오래 전부터 창세기 1:28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blessing)이며, 동시에 인간에게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규정해 주시는 명령이라는 뜻에서 `문화 명령`(cultural mandate)으로 이해해 왔다.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아이들을 낳고[生
1. 존재론적 이해
* 인간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다. 성경은 두절에서 인간의 창조를 묘사하고 있다. 하나는 창세기 1:27절에 보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대로 창조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2:7절에 흙(dust of the ground)으로 지어졌고, 생기(the breath of life)가 그 코에 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