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기의 막을 내리고 튜더왕가에 의해 시작되는 르네상스기로 가는 길을 열어주게 되었다.
2. 문화적 배경
• 기독교의 영향
기독교는 고대와 중세 영문학 양쪽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517년 로마 교황 그레고리에 의해 파견된 선교사 성 오거스틴(고백록을 쓴 4세기의 오거스
중세 지역어 노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귀족의 후원을 받으며 궁정과 도시에서 양성된 서정시 전통이었다. 이 전통은 12세기에 프랑스 남부 지역에서 옥시탕 언어를 사용한 시인 겸 작곡가였던 트루바두르에 의해 시작되었고, 고대 프랑스어를 사용한 북부의 트루베르에게 전파되었다. 트루바두르와
중세인의 소우주와 대우주 인식의 경계는 분명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즉, 초월적인 세계를 인정하되 그것이 일생생활의 삶 속에서, 확고한 경계 없이 공존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기에 사람이 기이한 형상의 괴물이 되는 이야기가 그들에게는 전혀 이상할 것 없는 상상이었다.
2.2. 소우주와 대
기독교 정신이 다분히 섞이고 그 정신에 의해 변형된 내용이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면 영국의 첫 시인이라고 할 수 있는 캐드먼(Caedmon)의 「찬미가」(Hymn)를 들 수 있다. 또한 앵글로·색슨족의 문학작품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베어울프』(Beowulf)에도 기독교적 요소가 섞여 있다.
시인(吟遊詩人:트루바두르)이 나타났다. 그들의 사랑에 대한 관념은 북프랑스와 영국의 궁정으로 옮겨져, 크레티앙 드 트루아 등에 의해 윤리성과 사회성이 부여되고, 《아서왕 이야기》 등의 궁정풍 로망을 낳았다. 그 속에 등장하는 궁정풍 기사(騎士)는 게르만적 기사와 그리스도교 로마적 성직자가
역사는 당시 사회의 구조.형태를 대표하는 사건이나 상황의 기술이다. 즉 그 당시 사람들의 생활형태의 변천을 그린 것이다. 각 시대나 사회별로 존재하는 음악은 단순히 한두가지로 대표되어 기록되어내려오지만 실제 그 시대의 음악이 그 뿐이었을 것은 아닐것이니, 사회적 계급 즉 지배계층과 피지
Ⅰ. 개요
쟝르의 구별에 관한 명확한 인식은 새로운 시대의 미학적 사유에 내재하는 고도의 잠재적 능력이었다. 괴테와 쉴러의 문제 제기에는 이를테면 분열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고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예술 법칙을 도출하여 그 법칙의 도움을 빌어 예술가
시인, 수필가, 비평가, 희곡 작가 등에 대한 총칭으로서 이에는 문학적 창조 능력을 인정받은 예술가, 혹은 전문가라는 함의가 있음
③ 중세에는 세계를 신이 저술한 텍스트라고 보고 그 의미를 해석하여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권위’있는 자가 작가라고 봄
④ 18세기에 들어서 문학시장이 형성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