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라는 양식을 발아(發芽)시키는 밑거름이 되었을 것이다.
셋째, 당시 지식인들의 한문학 수준이다. 앞의 두 가지가 사회 역사적 기반, 즉 문학 외적 요인에 해당한다면 세 번째 요인은 문학 내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시대의 한문학의 수준을 대개 낮추어 보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지금
1. 몽유록소설
1) 꿈과 문학
꿈은 인간의 특수한 정신작용으로서 무의식 속에서의 욕망표출이라는 점에서 꿈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곧 인간 자신에 대한 일종의 되돌아봄이며, 그렇기 때문에 인류의 자아인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일견 신비로운 현상이지만, 억압된 욕구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1. 근세후기의 시대적 상황과 풍자소설
정치적인 혼란과 기강의 해이로 인해 임병양란 후부터 서서히 대두되기 시작한 신분제의 동요가 이 시기에 이르러 더욱 확산되었다. 이 시기의 신분제의 동요에 대한 문제는 전근대사회와 근대사회를 구분하고자 할 때 하나의 기준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소설이란 점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다.
조선시대는 훈민정음 창제이후 문자사용이 이원화되어 한문담당 층과 국문담당 층으로 분화되어 있었다. 이중 한문은 지배층인 사대부의 문자였으며, 국문은 피지배층의 언어이자 여성들의 언어였다. 흔히 한문소설은 사대부 남성, 국문소설은 규
Ⅰ. 서 론
고전문학은 삼국시대애서 조선에 이르기까지 시조, 한문소설, 고전소설을 총 망라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시습의 금오신화, 제망매가 등 다양한 고전 문학이 내려오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고 있다. 필자가 고전문학 작품 중 주생전을 과제물 완성하기 위하여 택하였다. 주생(周
소설적인 작품까지 포괄되어 있어, 그 자체가 장르종이 될 수는 없다. 결국 야담은 정식 장르 명칭은 아니다. 종래 문학의 한 양식 명칭으로 '야담'이 많이 쓰여져 온 것은 엄밀한 장르 의식에서였다기보다는 '민간에 전해온 이야기'를 총괄하는 통념으로부터 비롯된, 학술적 장르명칭이기보다는 관습적
한문학의 관습에 관한 논쟁이 발생하였고, 당파의 대립으로 인해 그 때 마다 각 당파들이 추구하는 문학과 사상의 흥망성쇠가 반복되었다.
소설이 새로운 문학 갈래로써 뚜렷한 모습을 갖추고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영웅소설이나 우화소설 등이 등장하였다. 또한, 그동안 양반 남성만이
극복하고 부귀영화를 누리다가 부부가 같은 날 같은 때 죽었다. 이 작품은 계모형 가정소설로 내용의 전반은 남녀 주인공들의 결연, 중반은 계모와의 갈등, 후반은 남편을 둘러싼 부인들의 갈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중국의 지명과 관직명이 섞여 있는 점이 특이하다.
2-4. 대장편으로 나아가는 길
소설은 상층에서 하층까지 독자를 널리 확보하고 다양한 요구를 받아들였다. 그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소설 발전에 적극 기여한 독자층은 서울에 거주하고 경제적 여유를 가진 부녀자들이었다.
상품을 판매해 이익을 남기는 시장경제가 나타나면서, 사대
소설이 가장 알맞은 장르로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상술하면, 고대의 신화는 자아(自我)와 세계(世界)가 일치하였으며, 이것이 전설과 민담이 되면서 자아와 세계는 분리하게 된다. 이것의 관계를 간단히 살펴보면, 전설이 세계가 자아 위에 있다면, 민담은 자아가 세계 위에 있게 된다. 그것이 이행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