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소설 수성지의 구성
소설의 각 단계를 나눌 때 일반적으로 1.발단-전개-절정-결말 혹은 2.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로 나뉜다. 이에 따라 수성지를 구성하고 있는 총 28 단락을 나누어 본다면 다음과 같다.
1. 발단
1, 2, 3단락 평화스러운 때, 천군이 죽백에서 노닌다.
2. 전개
주인옹이 충간
Ⅰ. 세기전환기의 한문소설한문소설은 다른 갈래와는 달리 일찍이 연구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實學思想과 결부되어 燕巖小說이 관심을 끌었다. 1930년에 시작된 소설 연구는 50년대까지는 제반 여건 때문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으나 60년대 초에는 한문학 가운데 說話, 小說은 국문
2. 17세기 고전소설사의 지반과 소설 향유 양상
1) 국문소설과 한문소설의 공통 지반
조선 전기 소설사의 판도를 한문소설로만, 그리고 그 향유층을 사대부 남성으로만 규정할 수는 없다. 16세기에 이미 적지 않은 국문/국문본 소설이 유통되고 있었으니, 저간의 상황을 전하는 『오륜전전』서문을
Ⅰ. 서론
청구야담은 한문 단편 소설을 비롯한 민담, 전설, 소화(笑話), 일화(逸話) 등이 포함되어 있는 야담집으로 조선 후기의 야담류 문헌 가운데 가장 많은 작품을 수록하고 있다. 청구야담은 봉건시대 해체기에서 근대로 이행하던 시기의 문학 현상의 한 단면을 여실히 보여 준다. 청구야담이 편찬
소설책을 통해 독자는 소설을 만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매개물이 필요하다는 점 때문에 우리는 소설의 표기 형식과 유통방식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또한 표기형식이 갖는 의의는 남다르다. 표기형식은 크게 한문 국문 국한문혼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은 우리나라 독자층의 확대와
소설연구(구조분석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그런데 당시 소수 특권 귀족들의 벌열(閥閱)정치를 청산하고 왕권신장에 의한 통치체제의 확립을 추구한 것이 정조(正祖) 임금의 기본 방침이었다. 그러기 위해서 소수 특권귀족을 견제하고 전통적 사대부(士大夫)들의 지지 위에
3) 김시습의 『금오신화』
<작자>
김시습(1435~1493)은 서울 성균관 부근에서 태어났는데, 생지지질(生知之質)이
있었다고 할 만큼 천품이 영민하였다. 5세에 이미 그가 신동이라는 소문이 당시
의 국왕인 세종에게까지 알려져 장래에 크게 쓰겠노라는 전지까지 받았다 한다.
삼각산 중흥사에서 공
소설의 유용성 인정 소설의 본질을 논했다기보다 그 교훈적 기능(교훈성, 오락성, 견문을 넓히는 데 사용)을 강조한 말들에 지나지 않으나 소설의 존재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며 그 유용성 역시 인정되었다.
이 시기의 소설은 한문본과 국문본이 공존하였고 대다수가 필사본으로 유통되었다는 점
지금까지 5편의 한문소설을 통해서 몇 가지 사실들을 유추할 수 있다.
첫째. 작품 모두에 주인공으로 설정된 인물은 부유한 가정에서 정상적인 귀남자형이 아니다. 세상에서 버림을 받거나 불행하여, 부귀영화를 꿈꾸면서 과거시험에 몰두 할 수 있는 처지가 못 되는 사람으로 되어 있다. 남궁두만
소설의 특징을 살펴보고, 연암의 생애, 사상, 현실인식과 그의 문학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의 작품 중에서 『호질』과 『허생전』의 작품분석을 통해 그의 풍자성과 실학사상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전계 소설의 특징
임진 난 이후 조선 후기 한국한문소설의 다양한 전개 중, 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