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삼포 가는 길」
영달은 어디로 갈 것인가 궁리를 하며 잠깐 서 있었다.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는 영달은 넉 달 동안이나 머물러 있던 공사판의 공사가 중단되자 달아날 기회만을 엿보고 있었고, 마침 밥집 여자와의 불륜이 들통이 나서 도망치듯 그곳을 빠져나오게 된다. 길 위에서 어디로 갈 것
4. 신소설작품과 작가
1) 이해조
<구미호>- 친일 귀족 집안 첩들의 싸움을 다룬 내용
<강명화실기> 부호의 아들이 기생과 함께 정사한, 당시에 떠들썩했던 실화에서 취재했다.
2) 최찬식 - 신소설의 몰락을 지연시키려함.
<능라도>- 계모의 흉계, 사랑하는 남녀의 이별 등으로 벌
시인은 말하고 있다. 사람의 기쁨보다는 기다림의 즐거움이 더 소중하다고 말하고 있는 이 시는 그 역설이 주는 감동과 평이하면서 정겨운 어조의 아름다움이 잘 어우러진 시이다. 한국언어문화연구원 편, 「한국 대표 명시3」, 도서출판 빛샘, 1999, 935쪽.
- 해설2 : 1연에서, 화자인 ‘나’는 ‘그대’
1) 발표: 1945. 12월.
2) 시인소개: 충청 북도 보은 출생. 시 <목욕간>을 《조선 문학》 11호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 《낭만》, 《시인 부락》 동인으로 참가. 해방 이듬해에 <조선 문학가 동맹>에 참가해 활동을 하면서 《에쎄닌 시집》, 《병든 서울》을 냄.
3) 해설: 72행에 달하는 이렇게 긴 시
짐승의 울음소리와 다를 바 없다는 절망과 무력감을 느꼈다. (인웅)
강물은 <씨앗>이다.
이 작품은 천상병시인의 처녀작으로 이 작품으로 인해서 작품세계가 펼쳐진다. 강물이 바다로 흐르듯 천상병시인의 시작은 이 강물로부터 시작 되지 않았을까한다. (광표)
강물은 <서러움과 간절한 그리움>이다.
(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2-1. 시인에 대한 당대의 평가
시인 소개에서도 잠깐 언급 되었지만 작가 최호에 대한 기록은 상당히 빈약한 편이고, 있다 해도 대부분이 시인으로써의 면모를 드러내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면만을 묘사한 기록들이다.
新唐書․文藝下․崔顥傳(卷203) : 최호 또한 진사시에 급제하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시인들은 문학의 역사적 책임과 사회적 기능에 대한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면서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양민정 외, 앞의 책, pp.20-21
이와 더불어 근대산업 사회를 맞이하는 산업화의 과정을 겪으면서 소외계층에 대한 연민과 애정의 공동체 의식이 생겨났다. 이러한 공동체 의식은 김광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