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1000여 종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유형에 대한 이해가 선행하여야 하나, 공감할 만한 ‘유형의 내적 준거’를 세우는 작업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작품 전체에 적용시킬만한 단일한 기준을 마련한다는 것은 국문학자 모두의 견해를 포섭하고 수렴하는 일이므로 불가능하
소설의 통시적 체계를 세우려는 연구와, 야담집에 대한 종합적 연구, 한문단편에 대한 연구가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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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세기전환기의 현대소설전통과 단절이라는 대명제를 앞에 두고 늘 고심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한국문학을 올바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 마련이다. 그 기준
학과국문학 위주로 편성되어 있다는 데서 일부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즉, 현행 국어교사들이 양성과정에서 ‘국어사용 능력’이 아니라 지식이나 문화의 습득을 강조하는 - ‘국어사용 능력’과 관련되지 않은 - 국어학적 지식 혹은 문학적 지식을 습득해 왔다는 데 그 원인이 있다. 결국 학생과 교사
학과 관인문학이라는 조선시대 사대부문학의 두 가지 방향으로서 서로 조화와 갈등의 관계를 아울러 가지며 언제나 공존했다.
건국사업파와 절의충절파에서 각기 정도전과 길재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 두 사람은 고려 후기에 이룩한 사살과 문학의 최고 수준을 서로 다른 방행으로 이었으며
소설은 주로 제국신문, 매일신보 등 신문을 통해 발표하였으며, 초기에 쓴 몇 편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작품이 국문으로 씌어져 있다. 그는 1910년대 후반까지 창작활동을 계속하였으며, 1927년 59세의 나이로 별세하였다.
2. 사회활동과 윤리의식
이해조가 의관의 자리를 떠나 언론계에 나선 시기는 1
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충격과 사회적 혼란에서 점차 벗어나 관점과 방법의 균형을 되찾게 된다. 김동리, 황순원과 같은 기성 문단의 작가들은 새로운 작품세계의 모색과 함께 작가적 변모를 꾀하였으며, 이들의 뒤를 이어나온 전후세대 작가들은 다양
소설 「지동설」과「미련소묘」로『문예』지에 추천되었다. 특히 1955년「요한시집」을 발표하면서 문제작가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장용학은 광복 후, 6·25전쟁으로 인한 의식의 상처를 주로 다루었으며,「요한시집」은 종래의 소설양식과는 판이하게 토끼의 우화를 빌리고 에세이적인 요소를 혼
소설과는 다른 점이다. 또한, 설화는 율격을 가지지 않고 보통의 말로써 구연되기 때문에 산문적 속성을 지닌다. 이 점에서 서사민요·서사무가·판소리 등과 같은 율문서사(律文敍事) 장르들과 구분된다.
한 문화 집단의 생활, 감정, 풍습, 신념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특징이
소설들을 차례로 읽어나갔다. 내가 읽은 그의 책 중 유일하게 소설이 아닌 책이 바로 이 ‘라오스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이다. 하루키는 독자에게 이야기를 해주는 것처럼 편안한 어투로 글을 썼다. 그래서 독자는 생동감있게 읽어나가기 쉽다.
둘째, 그는 각종 음식점이나 잡화점의 실제 이름과 지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