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는 상반되는 위치에 있는 리얼리즘으로의 이행 가증성에 대해 주목되고 있는 작가이기도 하다. 이화진, 『1930년대 후반기 소설 연구』, 박이정, 2001.
본고에서는 먼저 박인환과 연관지어 1930년대의 모더니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소설가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을 중심으로
의거, 제명처분 당함. 하지만 김유정은 더 배울 것이 없어 자퇴했다고 함. 박녹주를 짝사랑했으나 끝내 거절당함. 춘천 실레에 내려와 방랑생활. 들병이와 친해짐. 늑막염 재발. 안회남의 권고로 소설을 씀
1931년 23세 4월 20일 보성전문학교(普成專門學校) 상과에 다시 입학. 그
소설에 대한 좌우 양대 진영의 견제가 약화”된 문단 상황이 결부되면서 1930년대 후반기에는 신문을 중심으로 통속소설의 발표가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겠다.
소설의 구조』, 국학자료원, 2003, p.99.
ⅱ) 최서해와 그의 소설에 대하여
1920년대의 한국소설은 이러한 궁핍화 현실에 대한 문제로 집약되어 나타난다. 이 시기의 문학적 성과를 프롤레타리아 문학이나 근대적 리얼리즘의 영향으로도 볼 수 있겠지만 근본적으로는 당대 현실과 불가피한 동기적 관
3.3. 학습활동 구성
원작인 '너에게 묻는다(안도현)'와 '소설가구보씨의 일일(박태원)'은 학습자가 미리 학습한 텍스트로 전제한다.
☺ 내용학습
1. 원작과 패러디 시 (가), (나)를 비교하여 빈칸을 채워보자.
원작
패러디 시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문학적 평가를 전면적으로 비판하기도 한다.
문장에 대하야 무관심하기 조선 사람만 한 자 없을 것이요 문장에 관한 수련을 게을리 하기 조선작가만한 자 또한 없을 것이다. 이것에는 주견 없는 어린 작가들에게도 허물이 있거니와 그들의 작품을 평함에 잇서 일에도 내용 이에도 내용 하고 전혀 그
소설들을 썼으나 차츰 그의 필치와 문학적 기교를 가다듬어 본격적인 문학세계로 비약하게 된다. 이를테면「할머니의 죽음」(1923),「지새는 안개」(1923),「운수좋은 날」(1924),「B사감과 러브레터」(1925),「사립정신병원」(1926),「신문지와 철강」(1929)등은 이러한 작가적 지향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들이
문학의 대표작이라 일컬어진다. 1894년 농민전쟁의 전 과정을 소설화하고 있는 작품으로 역사적인 사건을 19세기 이래 지속되어 온 계급투쟁, 농민전쟁의 관점에서 해석하며, 그러한 점에서 사회주의 역사소설적 면모를 드러내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2. 박태원 문학의 특징
1) 모더니즘과 리얼
작품은 민족의 분단을 이데올로기적인 갈등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그 선택의 기로에서 방황하는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다.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02, p.225.
3.2.1. 분단콤플렉스의 관념적 발현
- 최인훈의 「광장」을 중심으로
최인훈의 「광장」은 60년대 소설을 거론하는 자리의
모더니즘문학운동인데 구인회는 바로 이러한 모더니즘문학의 개화에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였던 것이다.
구인회는 1933년 8월 15일 광교에 있는 양식집에서 정식으로 발촉되었다. 창립 목적은 순연한 입장에서 상호의 작품을 비판하여 다독다작을 독려하는데 있었다. 당시 창립 회원은 이종명, 김유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