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을 통과하는 양상, 노모를 그리워하여 지상세계로 내려왔다가 다시 금기를 어겨 승천하지 못하고 수탉이나 뻐꾸기가 되는 양상 등 다양한 변이를 보인다. 대중들에게 오랜 시간 사랑 받은 결과 수많은 각편(各篇)들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민담이 이야기의 중간 부분에서 변이가 일어나는 데에 비해
문학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방했다. 이러한 박태원의 영문학에 대한 깊은 관심은 그의 문학 활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그의 서구문학에 대한 관심을 단순히 번역에만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통해 문학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동시에, 서구 문학의 새로운 기법을 소설 창작에
심적갈등이 잘 나타나고 있고, 학에서는 이념과 우정의 사이에서 성삼의 내적 갈등이 잘 나타나 있다. 두 작품 모두 갈등과 해결에서 몰입하게 하는 뛰어난 작품이지만, 갈등의 해소와 이를통해 화자가 나타내는 목표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시련속에서>
작가 윤세중 1957년에 창작
문학: 새로운 규칙에 대한 흥미로움
이상 문학의 텍스트들을 접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난해함에 한동안 난감해했던 기억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난해함은 궁극적으로 기존의 창작 방법(즉 규칙)과는 다른, 이상 문학만의 독특한 발현 양상 때문에 빚어진 결과로 이해될 것인바, 이는 결
문학양식과 연암 박지원 나름의 개성을 가지고 변화시킨 양식상, 표현상의 실험들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당시 사대부 계층의 문학과는 다르게 양식상, 내용상 파격적인 변화와 더불어 웃음과 울음을 통한 사건의 역전, 이중적 문학 장치를 통한 독자의 작품 이해의 다양성을 추구한 점 등을 특징으로
서사적 과거, 불특정장소
증거물
포괄적 증거물
특정의 개별 증거물
없거나 포괄적 증거물
주인공
신 중심(성씨의 시조 포함)
인간 중심
일상적 인물
주인공의 행위
신적 능력 발휘
예기치 않는 사태에 좌절
인간적 행동,초월자의 도움
결구의 특징
숭고함, 종교적
비극적, 운명론적
희
.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제야」,「해바라기」,「만
문학에 해당하는 삼국이나 남북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게 영향을 줌으로서 그들도 불교에서 보편성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동북아시아에서의 보편성(普遍性)은 당나라의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정책이 일조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빈공과(賓貢科)라는 시험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분
. 문체반정은 도(道)가 없는 신식 문체(文體)를 도(道)가 있는 옛 문체로 바꾸자는 운동이다. 조선 정조(正祖)는 고문의 엄격한 틀에서 벗어난 소품문이 유행하자 이에 격분해 과거 시험을 포함한 사대부 계층의 글쓰기 전반에 대해 대대적 검열에 나선 사건이다. 연암은 그런 글쓰기의 원흉으로 지목됐
1. 성취 기준
: 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찾아 읽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2. 내용 요소의 예
◦ 고전 작품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이해하기
◦ 고전 작품에 대한 자신의 견해 정리하기
◦ 고전 작품에 대한 의미 있는 경험 표현하기
(1) 설정 의도 : 한국의 대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