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적인 재정운영을 통해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현재의 일상경비, 도급경비, 학교운영지원비 등 세입재원을 구분하여 각 자금별로 지정된 목적에 따라 제한적으로 편성․집행해 오던 학교예산을 일상경비, 도급경비의 구분 없이 학년 초에 각급 학교에 총액으로 예산을 배분하
교육은 인간에 태어나서 늙어죽을 때까지 평생을 다해야 하는 것으로 교육을 통해 인간이 참된 길,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는 방향이 제시도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연구함으로써 현재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 키에르 케고르 교육적 의의
〇 인격교육과 주체적 교육
이와 같이 키에르케고르의 교육론은 종교 교육의 차원을 넘어 도덕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바로 이러한 교육론 속에 전인 교육을 위한 통합적 인격교육의 요소가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90년대 이후에 강조되고 있는 인격교육은 도
교원연수는 교원들이 현직에서 맡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새로운 교과지식, 수업기술, 동기유발 방법 등을 배우고 익혀서 직전교육에서 미비했던 교육 결손을 보충해야 하며, 교원은 현직 연수의
자율적인 교육 공동체로 만들겠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지만 이 마저도 공문 혹은 문서화된 보고 형태로 이루어지는 우스운 모습으로 나타났다. 성과급의 경우 공정한 평가 체계 설정이라는 기초 없이 그냥 주어지면서 교사들의 반발과 나눠먹기라는 우스운 꼴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런 상황 가운데서
Ⅰ. 서론
아동기,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은 심신발달의 도상에 있어 생활의 장으로서 학교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산업사회에 있어서 핵가족시대에 들어선 현대 가정은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매우 약화되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서는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이 상충작용(相衝作用)을
제 2 절 페르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제
1. 사상적 배경
- 교육실천과 생활과정에 의해 발달
(1) 교육사상의 토대
① 자연주의
- 코페니우스 : 인간성 없는 자연 ↔ 페스탈로치 : 인간유기체의 자연성
② 범애주의 : 인도주의적 이상, 중립적인 종교교수와 활동에 의한 학습방법
③ 신인문주
시대적․사회적 요구는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창의성과 도덕성을 갖춘 전인적 인간상 정립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제7차 교육과정으로의 개정을 시도하였으며 초등학교 저학년의 바른생활 교과를 통해 기본생활 습관화, 예절생활 습관화, 규범 실천의 생활화로 민주시민의 자질
Ⅰ. 한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1994년 재능이 우수한 자에게 조기 졸업 및 조기 입학을 허용하는 법조항을 신설하였고(교육법 154조의 2항), 초등학교 과정에서 1년, 중등과정에서 1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대통령령을 제정하고 1996년도부터 각 시․도 교육청이 속진제를 실시하기 시작하였다.
1996년
교육학은 폭력을 극소화하고, 사회정의와 정치적 자 유를 증대하는 것이 되어야 함
평화교육학의 구조
① 실천적 과제 ② 실천적 기초 ③ 주제의 4차원적 편성
④ 기본주제의 부각 ⑤ 규범적 기초 ⑥ 방법적 기초
⑦ 연구분야 ⑧ 귀속성 ⑨ 종합과학성 ⑩ 시각의 축소지양
“전쟁은 인류의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