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20세기 초 버트런드 러셀은 화이트헤드와 함께 3권으로 된 기념비적 저작〈수학원리 Principia Mathematica〉(1910~13)를 펴냈다. 러셀은 이탈리아의 수학자․논리학자 주세페 페아노의 탐구 성과를 수용하여 산술이 논리학의 연장임을 보여주려 했다. 페아노는 산술의 공리적 기초를 제시했으나
Ⅰ. 개요
서사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간적 질서뿐만 아니라 공간적인 질서도 함께 고려되어야만 한다. 즉, 연속성과 동시성, 역사성과 지리성 등의 개념을 함께 고려해야만 한다. 물론 시간에 따라 순차적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서사문학의 본래적인 성격으로 말미암아 현실의 공간성
Ⅰ. 개요
해방과 전쟁이라는 현실적 체험을 통해 형성된 1950년대의 모더니즘시는 30년대의 그것과는 다른 인식체계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곧 문학의 체계 외적인 질서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내적인 변화를 동반하면서 문학구조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음을 뜻하며, 이런 의미에서 50년대의 신
Ⅰ. 개요
소설을 하나의 단일한 개념의 실체로 부각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단순하게 말하면, 소설은 단지 시, 희곡과 함께 문학의 중요한 세 가지 양식 중 하나로 「산문으로 쓰여진 이야기」이다. 어떤 의미에서 소설은 「사건이 일어나는 세계」이다. 그것은 사건이 일어난 세계의
Ⅰ. 개요
우리나라의 경우 단편소설에 대한 원론적인 논의는 논자들의 편의에 의해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져서 어떠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다소 불분명하게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한국 문학사 특히 소설사에서 단편소설의 개념과 전개에 대한 이재선 교수의 논의는 비교적 치밀하고 원론
Ⅰ. 소설사와 현대소설사
1970년대는 우리 역사에서 진보와 발전이라는 말이 가장 많이 거론된 시대이다. 사회적으로 전쟁의 상처가 많이 아물고, 경제적으로는 중진국으로의 진입과 산업화의 가속력이 있었다. 삶의 여건도 많이 변화하여, 농촌 사회가 해체되고 농민들이 산업 노동자로 유입되었으
1. 서론
1930년대의 식민지 문학은 식민지 초기의 열기와 흥분이 식민지 치하에서 어떻게 변모하여 나타났는가를 묘파하는 데 집중되었다. 일제의 검열 제도 때문에 작품의 상당 부분이 삭제되거나 은폐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가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혹은 그 한도를 넘어서
1. 서론
오늘날 연암 박지원은 「양반전」, 「허생전」의 작가요, 『열하일기』를 남긴 조선후기 실학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처럼 그의 문학과 사상이 우리나라 문학사와 사상사에 확고히 자리 잡게 되고, 그의 저술들이 고전의 지위를 누리게 된 것은 불과 수십 년 내의
Ⅰ. 들어가는 말
Ⅱ. 작품 배경
1. 신과 인간 -신에 관한 이야기들-
2. 신의 죽음
3. 신의 시체
1) 「The Jesus Mysteries」
2) 「달라이 라마와 도올의 만남」
3) 「그리스도의 최후의 유혹」
Ⅲ. 작품 분석
1. 「사람의 아들」의 내용과 구조
1) 민요섭, 조동팔의 이야기
2)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