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
세계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서.
경험론적 과학적 원리에 기초한 교수법.
사물을 가르칠 때에는 학생들이 정확, 신속, 유쾌하게 배우도록 해야 된다고 주장.
<대교수학의 네 가지 원리>
1.감각기관에 들어오지 않는 것은 어떠한 것도 이해할 수 없다.
2.교수방법은
1. 포스트모더니즘과 서지학적 소설
가. 포스트모더니즘
1990년대 말 정통 개그프로는 힘을 잃고 있었다. 개그맨 보다 웃긴 가수, 토크쇼의 범람등 대중은 더 이상 웃음을 개그프로그램에서 찾으려 하지 않았다. 80-90년대의 대표적 개그프로였던 ‘유머 1번지’는 결국 대중의 외면 속에 종방을 맞
1. 현대 독일 사상계의 대표적 노선들
근대 이래로 독일 철학은 서구 사상사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칸트, 피히테, 쉘링, 헤겔, 맑스, 니체, 프로이트, 하이데거, 아도르
노, 가다머, 하버마스 등 독일 사상사에서 가장 중요한 이정표를
이룬다. 오늘날 서구사상이 탈구조주의 계열의 사상가들
해석학과 구성주의
1장 앎과 이해 그리고 구성
1)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과 구성주의의 대조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구성주의지식
(Knowledge)객관적이며, 진리에 이르는 유일한 방법 제시독립된 실재를 표상하려는 것이 아니라, 적응의 기능을 가짐강조점습득된 지식에 따른 수동적 삶삶
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독자반응비평은 문학작품을 읽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 비평으로, 이 비평의 주된 관심은 개별 독자들 또는 계급, 성별, 종족 등과 같은 특정한 범주에 속하는 독자들에 의한 문학작품 수용방식을 이해하고 이론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독자반응이론에서는 문학 텍스트 이
세계의 역사를 살펴보게 되면 그 어떠한 국가도 단지 혼자서 살아가는 나라가 없었으며 서로간의 교류가 없었던 나라가 없었다. 강대국과 약소국이라는 약육강식의 시대가 있었으며 국가의 이익을 위해 교류를 했었으며 침략을 감행하기도 했었다. 그로 인해 단순한 지배 뿐 만이 아니라 문화의 교류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쓴 다니엘 벨에 의하면, 인류의 역사는 네 차례의 혁명을 겪었다고 한다. 그것은 ‘말하기(speech)’, ‘쓰기(writing)’, ‘인쇄하기(printing)’, 그리고 ‘먼 거리 소통(telecommunication)’의 단계를 밟아 왔다고 한다. 다니엘 벨(D. Bell)의 논문 “산업사회와 정보사회”(“Communication Tec
Ⅰ. 서론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양미경, 2003) 중 2장 ‘교육적 상호작용’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교육에서의 질문과 대화, 그리고 상호작용이다. 배움과 가르침의 관계로 만난 교사와 학생 사이에 주목해 학습자의 질문이 지니는 의미와 중요성을 살펴본 다음 그것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사
Ⅱ. 가운데
우리 속담에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는 말이 있다. 이 속담을 다시 생각해 보면, '호랑이는 죽기 전에 가죽을 남길 수 없고, 사람 또한 죽어서야 이름을 남길 수 있다.' 는 뜻은 아닐지.
보통 학계에서 조선시대의 4대 화가로 안견(安堅)과 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