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 교육관을 잘 나타내 주는 말이다. 서양의 근대적세계관은 인간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과 세계를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서양 근대과학의 토대를 마련한 뉴턴에서 라플라스로 이어지는 이런 이성 중심주의는 데카르트에 이르러 마침내 모든 것을
세계관의 폐해
현대 사회를 이끌어가는 대표적인 사상은 이성에 근거한 합리성이라 할 수 있다. 이성과 비이성의 이분법적 구분에 따라 우리는 근대적이고 현대적인 것과 전근대적이고 미개한 것으로 구분을 하게 된다. 이성과 비이성의 구분은 서양인들의 백인남성 위주의 기준에 의한 것으로 그
4.1.2. 우상의 타파와 귀납법
베이컨은 기존의 아리스토텔레스 사상, 헤르메티시즘, 원자론 등은 잘못된 이론이며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빠지게 한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베이컨은 그의 책 『새 오르가논(New Organum)』에서 기존의 잘못된 이론들을 ‘우상’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이를 타파해야 한다고
인간에 조건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근대의 인간학과 관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해 비판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근대적 인간학에서의 인간관은 그의 학적 탁월함과 비례하여, 오히려 역설적으로 비인간적인 문제점들이 나타나는데, 그 문제점들과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 자연 과학의 발달 : 16, 7 세기-근대적 사고 확립
1) 자연 과학적 방법론과 지식 : 형이상학적, 신학적 자연관과 우주관, 세계관 탈피2)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의 지동설, 뉴턴의 역학법칙
3) 과학적 합리적 인식과 사유의 법칙
[2] 근대 이후의 서양 윤리 사상의 전개
1) 17세기의 서양 사상 : 과학적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19세기 후반부터 우리 민족은 기존의 중화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서양이라는 새로운 세계의 존재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민족으로서의 주체와 타자로서의 외세의 관계를 인식하
세계관에 따라 존재하는 것이며 그 어떤 비과학적이고 초자연적인 현상도 훌륭한 리얼리즘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김동리, 「나의 문학수업기」
그는 30년대 말 유오진과의 논쟁에서부터 시작하여 해방이후 좌익계 소장 평론가인 김동석, 김병규와, 50년대 말에는 김우종, 이어령 등을 상대로 많은 논쟁
아니라 여러 가지 목적과 가치들이 변화함)
16,17세기 ; 근대적 사고의 확립
자연과학적 방법론과 지식:형이상학적,신학적 자연관과 우주관, 세계관 탈피
(새로운 과학방법론 → 귀납법과 연역법)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의 지동설, 뉴턴의 역학법칙
과학적 합리적 인식과 사유의 법칙
Ⅰ. 개요
‘교육철학’은 철학적 이론을 확대한,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교육과 철학의 관계는 흔히 철학적 이론이 교육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들을 추출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의해서 성립된다. 여기에는 적어도 두 가
근대적 주체의 탄생
- 근대사회(시민사회와 자본주의)
시민사회 : 신과 절대권력으로부터의 독립
자본주의 : 교환가치 생산자로서의 예술가, 예술가와 자본주의적 소외(vgl.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 ‘작가’의 탄생 : 자유의지라는 현대적 개념과 군주제 또는 교회 권위의 해체(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