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의 내재적 법칙인 상관대대의 논리와 상호 연결되어 있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p104.
이처럼 노자의 도에 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유기체적 세계를 구상하고 있다. 이는 중국에서 우세한 흐름을 차지했던 전통 사상의 유기적 성질과 맥을 같이 한다. 이렇게 ‘유기적이
자체를 도덕적 대상으로 여기면서 인간 본성의 근원으로 설정한 점에 대해 비판하는 관점이다. 이철승, 「청나라의 실학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12. p.364~365
그들은 자연(天) 그 자체가 어떤 의지나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고 부단히 운동변화하며 운행할 뿐이지만, 인간은 이 자연을
도가철학과 무위자연
1. 도가에서 말하는 “도”는 무엇일까?
-“도道” 의 의미
도가에 있어서 도道, 자연, 자연적 질서는 완전한 것, 본래의 것, 가장 이상적인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가철학의 기본 구도는 인간이나 사회 모두 이“도道”란 우주의 본체이자 자연적 역량이며 우주만물을 존재하도
도道를 내세워 우주론을 체계적으로 언급하고, 예와 아울러 법을 중시하는 법치이론을 주장하였다.’ 『중국철학의 원류 제자백가』조선대학교 학술총문학총서1 정진일 지음 181쪽 조선대학교출판국 1996년
‘춘추중기에는 이미 ‘예치禮治’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었으며 ‘법’으로 통치해야 한다는
불어 순경의 도움을 받아 상황을 벗어나는 장자
장자의 개인주의적 세계, 즉 ‘정신의 자유’를 비판하는 루쉰의 작품이다.
장자와 호루라기의 극명한 대비로 장자의 허구성을 드러내며 장자를 비판
이러한 부정적 평가도 있지만 장자는 권력 자체를 부정하는 근본주의적 사상으로 평가된다.
도道 삼가三家의 영향을 다 같이 받아, 그의 저서는 논술의 방식과 사용된 개념의 어구가 현허玄虛해 이해하기 어려운 곳이 적지 않기 때문에 고대의 화론 중에서도 매우 읽기 어려운 책 중의 하나이다.
석도는 “일획一劃의 법을 세워” 전 책의 18장章을 일관하는 중심 사상으로 삼아 나름대로의 체계
하는데 사성제에는 고苦성제, 집集성제, 멸滅성제, 도道성제가 있다. 『고쳐 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박상환 94쪽
고제와 집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세계이고, 멸제는 깨달을 목표 곧 이상을 말하며, 도제는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의 수단이라 한다. [네이버 원불교대사전] 사성제 개념
각覺/菩提
존엄한 존재임을 실감하도록 한다. 그리고 인간 이외의 모든 존재자들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룩할 수 있는 길을 찾는데 있어서 노장사상이 현대의 사회와, 교육 특히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노장사상의 핵심은 만물에 내재하는 도道, 즉 본질적 가능성을 강조하는데 있다.
설명하면, 한편으로는 가치에 물들지 않은 사물의 세계와 그 사물의 근원에 대한 탐구로서의 존재론적 본체론과, 다른 한편으로는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를 배제하고 생 자체를 본체의 세계로 개방시키려는 실천적 노력으로서의 무욕양생의 인생론이라는 고유문제를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1, 요약
“‘장자’ 이전의 고전 중에서 ‘논어’는 약 1만 5000여 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맹자’는 3만 5000여 자이고, ‘장자’는 6만 5000여 자입니다. -중략- ‘장자’는 논어나 맹자와는 기술 형식이나 문체에서부터 성격이 전혀 다른 책입니다. 그런데 맹자와 장자는 동시대인입니다.” 6p
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