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대체로 우리 나라의 근대화는 외세에 의해 침탈 당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주체적인 발전의 개념이 아닌 이끌려 가는 수동의 개념인 것이다. 이러한 근대화의 분수령이 바로 1894년의 갑오경장과 갑오 농민 전쟁(동학 농민 전쟁)이다. 이 시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
벙어리삼룡이」의 대표작을 남긴 채 쓸쓸히 “과수원이나 경영했으면……” 하는 말을 남기고 영면했다.
2. 주관적 감상벽과 리얼리티의 결여- 초기작품의 세계
나도향은 백조의 동인이 되어 1922년 1월 그 잡지 창간호에 낸 젊은이의 시절에서는 예술이라는 환상에 들떠서 변덕스럽고 경박하게 처
1920년대는 한국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
빈처의 아내는 전통적인 현모양처의 모습과 함께, 현대적인 아내의 모습을 함께 지니고 있다. 그녀는 남편의 출세를 위하여 온갖 괴로움을 당하면서도, 현실적으로 가난하고 남편에 대한 기대가 박탈된 데 대해서는 여자로서 솔직한 반응을 나타낸다. 예쁜 양산을 갖고 싶어하며, 친정 언니의 여유 있
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
11.6.1. 나도향
한국의 낭만주의는 국권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절망감과 새 출발의 고갈에서 비롯한 감상과 흥분, 또한 그 도피구로서 몽상(夢想), 근대화의 맹아를 제대로 피우지 못한 상태에서의 일본을 통한 세기말적 사상과 서구 낭만주의의 수입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낭만
1. 작가소개
1902년 3월 30일 아버지 나성연(聖淵)과 어머니 김성녀(金姓女)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경손이라는 이름은 할아버지 병규(炳奎)가 41세에 얻은 아들에게서 회갑에 손자를 얻자 '경사스런 손자'라는 뜻으로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1914년 기독교청년회관 안에 있던 공옥(功玉)보통학교
1. 논문의 조건
논문은, 저자의 생각이나 이론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주장하는데 있지 상대방을 즐겁게 해 주려는 데 있지 않다. 이를 내용, 체제, 기술적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 내용상의 조건
새로운 이론의 구성 또는 기존이론의 발전(비판 및 수정, 대안제시 및 독창서이 있어야
책을 읽고
예전에 티비에서 보았던 벙어리삼룡이가 생각이났다. 요즘은 미디어시대라서 그런지 책을 접하기가 쉬운일이아니다. 오히려 시각적인 느낌이 먼저 와닿는 세대를 살고있는 나에게 어린시절 티비속의 벙어리삼룡이의 이미지는 너무나 강했다. 그러한 선입견을 가지고 이책을 읽었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