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압 에 안 것고 딋 뫼에 비 다 [1]
밤 물은 거의 지고 낫 물이 미러온다
江村(강촌)에 온갓 곳이 먼 빗치 더옥 조홰라
東風(동풍)이 건듯 부니 물결이 고이 인다 [3]
東湖(동호)를 도라보며 西湖(서호)로 가쟈스라
두어라 압 뫼히 지나가고 뒷 뫼히
Ⅰ. 조선시대 음악 여악
여악은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공연하는 여자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천인이다. 여자음악인이란 뜻으로 여공인(女工人)여령(女伶)기악(妓樂)여기(女妓)기생(妓生)기(妓)기녀(妓女)창기(娼妓, 倡妓)관기(官妓) 등도 쓰였다. 기악(妓樂)은 설명할 필요도
Ⅰ. 조선시대 문학
조선건국~임진왜란 : 훈민정음의 창제로 우리말을 기록할 수 있는 표기수단 확보-다양하고도 풍부한 문학 작품들이 창작되거나 기록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 번역작업의 활기 * 가집의 편찬 * 시조 가사가 크게 발전 했다.
1. 악장문학
건국의 위업을 찬양하고 임금의 덕을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향교
1. 향교의 유래
서원이 사림들을 중심으로 각 지방에 세워진 사립학교였다면, 향교는 정부가 세우고 지원했던 지방의 사립 중등학교였다. 향교는 오늘날의 공립 중·고등학교로, 국립대학에 해당하는 성균관보다는 낮은 단계의 교육 기관이었다. 향교는 중앙의 성균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관학)
1. 등장시기
- 명나라 영향 받음, 태조때 설립(1397), 1911년 1차 조선교육령때 폐지
- 일제가 고등학교 교육을 제한했다는 의미
2. 교육목적
고급인재 = 선비 = 능력별 교육
3. 교육내용
경전교육(9개교과로 나눔 = 능력별 교육)
4. 교육대상
향교, 4부학
[조선시대정책결정] 조선시대의 정책결정과정
조선시대의 정책결정과정은 계급적 신분질서에 의하여 그 참여의 범위가 제한 고정되고, 거기에 작용하는 의식 내지 문화가 유교적 사상에 의해 정형화되어 있으며, 결정 내용의 범위는 조종의 전장에 대한 권위적 준수로 인하여 상당히 제약되고 한계
Ⅰ. 개요
조선시대는 우리 나라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다양한 양상을 보여주며 제일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였던 시기이다. 북종화, 남종문인화, 남종산수화, 진경산수화를 비롯하여 사군자, 도석화, 초상화, 풍속화, 춘의도, 영모초충도, 궁중장식화, 의궤도, 세화(歲畵), 지도그림, 무속화, 민화 등 수
Ⅰ. 개요
조선시대의 교육적 특색은 성리학적 우주관, 인생관, 교육관으로 표현되며, 이는 고려 말에 도입된 정주학(성리학)이 조선 초기의 배불숭유라는 문교정책에 힘입어 확실한 배양토를 얻게 되고 조선 성리학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국학으로서 성균관은 태조 7년 국도의 동북 모퉁이 숭교방
Ⅰ. 조선시대의 왕권
조선시대의 관료는 문관과 무관으로 구분되어 있었고, 그 밑에 행정실무자인 관리들이 있었다. 문관과 무관은 정책입안자층인 양반이었고, 기술관․서리․향리 등은 행정실무자층인 중인이었다. 문관․무관 중에서도 정치를 주도하는 관료들은 문관이었다. 조선 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