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notope)적 정체는 풍경을 느리게 만들고, 언어를 차분하게 하며, 운동감을 앗아간다. 운동성 없는 묘사들이 단순히 시의 형성에 의해 생겨난 것이라고 간주한다면 그것은 다소 폭력적인 생각일 것이다. 작법 방식은 시인의 세계관에 영향을 받는다. 이 시 또한 예외일 수 없다. 시인의 세계관이 작법 방
2005년 인도 봄베이(뭄바이) 콜센터들에 관한 놀라운 다큐멘터리 <존과 제인>의 인도인 연출자 아심 아흘루왈리아(Ashim Ahluwalia)는 “정신은 미국에 있는데 인도에서 그 육체를 누리기란 분명 힘든 일일 것”이라 얘기했다. 망명은, 정신은 고국에 육체는 망명국에 두는 것인데, 오프쇼링 아웃소싱의 한 형
R/E/P/O/R/T
[ 구효서 작품분석 ]
- <소금가마니>, <시계가 걸렸던 자리>, <명두>
목 차
1. 들어가면서
2. <소금가마니>
1) 어둠과 습기를 머금은 ‘어머니의 삶’
2) 무한한 삶에 대한 깨달음
3. <시계가 걸렸던 자리>
1) 소설 속에 나타나는 시간의 흐름
2) 소설 속에서 시간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상징적 소재
3)
중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있어서 지역학습의 뿌리는 「교육과정의 지역화」라는 국가 수준의 교육 정책과, 지역화 정책 이전부터 사회과 및 지리교육의 내용 구성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던 「지역지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초등 사회과의 지역학습은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추구하는 이념을 보다
2) 추리소설의 기본 플롯과 장르변화 과정
추리소설은 많은 장르변화가 일어나왔다. 점차 독자는 정형화된 플롯에 싫증나게 되고, 당시의 정치·경제·사회가 급변하면서 발생하는 범죄 역시 다양하게 변화되는데, 이런 변화에 따라 추리소설 역시 장르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게 되었다.
추리소설의
Ⅰ. 서 론
이 보고서는 역사적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고대가요 중 하나인 <쌍화점>을 단순한 음설지사로 바라보는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나, 텍스트 속에 숨어있는 의미를 찾아내고 보다 새로운 관점에서 텍스트를 다시 읽으며 그 속에 담긴 가치를 재고찰 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쌍화점>
Ⅰ. 서론
E.M.포오스터에 의하면, 소설은 시간에 의한 삶을 보여준다. 또 그에 따르면 역사적 지평에서 인간은 시간을 겪고 시간을 인식하며, 자신의 현상과 연속적 행위를 기억하도록 강요받는다고 한다. 그러므로 소설은 운명을 지닌 인간이 시간의 힘에 맞서 싸운 기록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문학의 장르 중 소설만큼 인간의 본질을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좋은 장르도 없다. 소설은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본질을 구체적으로 규명하는 서사 양식으로 근대 이후에 발생한 장르이다. 소설이 근대 이후에 발생했다는 근거가 되는 가장 큰 장르적 특징이 바로 소설 구성의 기본 요소인 시간과 공간의
Ⅰ 서 론
『무정』에 대한 여러 논의는 "이광수의 작품『무정』은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우리 소설사에서도 그러하지만 작가에 있어서도 그러하다. 작가의 내적 발전상의 과제와 소설이 안고 있는 이념이 행복한 결합을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면서『무정』의 성과를 "새로운 이념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