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egesis)다. 석의란 본래 의도한 의미를 찾기 위해서 신중하고도 조직적으로 성경을 연구하는 것을 말하며 이것은 기본적으로 역사적 개념이며 이것은 말씀을 원래 독자들이 들은대로 들어서 성경말씀의 본래 의도를 밝히려는 시도이다. 이 과제에는 종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을 통
exegesis)가 필요하다.
② 주해는 상당히 주관적인 작업으로 한 본문에 대한 내용 파악은 주해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게 마련이다. 만일 본문 A와 이로부터 독립적인 문헌에 담긴 본문 B가 동일한 내용을 담은 것으로 해석되면 그러한 내용은 다중증언의 기준에 따라 역사적 진정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될
exegesis와 자기해석 eisegesis를구분한다는 것이다.그러므로 저자는 성경 해석에 있어서 주관주의로 함몰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고 계속적으로 말한다.
성경구체적으로 어떻게 공부하고 해석할 것인가?
저자는 3부와 4부에서 성경을 어떻게 과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지에 관한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본문을 읽고 그 본문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알아내는 데는 두 가지 길이 있다. 하나는 주석이고(Exegesis), 다른 하나는 해석(Hermeneutics)이다.
주석은 본문 그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고, 해석은 본문 그 자체가 현대의 독자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를 찾아보는 것이다. 주석의
exegesis - 과학적 주석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아니고 그 기초 위에 성령으로 말미암은 영감이 필요하다.Some rules for the interpretation of Scripture
영적인 측면창 3:16 ? ‘뱀의 씨’가 영적으로 해석되듯이(계 20:2; 요 8:44), ‘여인의 씨’도 영적으로 그리스도와 그안에 있는 교회를 의미한다.갈 3:16, 29 ? ‘아브
1. 성장 배경
판넨베르크(Wolfhard Pannenberg)는 1928년 독일의 한 공무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장차 탁월한 학자가 될 것이 기대되었다 한다. 그는 경건한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지는 않았다. 그래서 그의 기독교로의 노정은 기독교적 교육이나 극적인 회심의 경험보다는 지성적인 모색의 여
예수 그리스도 이후 이 천년의 신학은 형이상학 내지 관념론의 지평에서 논의되어 왔으나 오늘날의 신학은 새로운 지평에로 옮겨지고 있다. 곧 역사학, 사회학 자연과학 등이 신학의 새로운 지평이 되고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역사라는 지평은 다른 지평을 통합할 만큼 보다 넓은 지평이며 또한 성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Literature Education of Constructivism Perspectives
Ⅰ. 머리말
문학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다. 그 내용을 뜯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교사가 중심이 되었던 것을 학습자가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든지, 문학 이론이나 문학사적 지식 위주의 수업을 탈피해야 한다든지,
장기일생계획
- 목차 -
1. 사랑을 향한 한걸음
2. 인성 계획
3. 지성 계획
4. 영성 계획
5. 시간 계획
6. 사역 계획
7. 하나님의 나라
(글 작성 및 자료첨부, 수정)
& 사랑을 향한 한걸음
왜 나는 좀 더 적극적이지 못할까 ?
왜 나는 좀 더 유연하지 못할까 ?
마음을 열고 다른 사람들과 하나 되지 못할까 ?
그건
복음서를 뜻하는 영어의 Gospel은 색슨어인 Godspell이 변형된 말로, ‘복된 소식’을 뜻하는 그리스어의 번역으로 사용되었다. Godspell의 뜻은 분명치 않지만 ‘하나님의 이야기’라는 ‘God’s story의 뜻으로 이해된 말이다. 복음서라는 말은 신약의 첫 네 권의 책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다.
복음서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