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시스
I. 서론
II. 본론
1. 왜 오아시스인가
2. 오아시스 줄거리
3. 오아시스 분석
4. 오아시스 해석
5. 오아시스에 대한 여러가지 의견들
III. 결론
I. 서론
기호는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메시지를 전할 때 사용하는 매개를 뜻한다. 예를 들어 언어가 있는데 화자는 자신의 의도를 담은 메시지를 수신자에
1. 드라마적 내러티브
Drama는 극, 희곡, 각본, 극적인 사건과 같은 사전적 의미를 담고 있다. 이는 드라마가 내러티브에 중점을 두고 있는 장르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어떻게 본다면 모든 장르는 드라마적인 요소들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현실 속에서도 충분히 있을만한 극적인 사건, 혹은 일상적인 일
Ⅰ. 개요
한국영화에서 시네마스코프 화면비율이 재조정되는 과정은 세계영화사의 흐름과 일치한다. 영화산업은 1960년대에 시네마스코프로 환경변화를 돌파했고 국내 영화계도 비슷한 과정을 거쳐 화면사이즈의 변화를 보였다. 시네마스코프가 기술표준이 되면서 반론도 있었다. 새로운 기술자체
Ⅰ. 개요
현재에 와서 영화가 예술임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과자봉지나 건전가요가 미술이나 음악이 될 수 없듯이 영화도 나름의 예술로서 인정되는 특징적 당위가 존재할 것이다. 가장 짧은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영화가 예술의 한 장르로 인정된다면 그 필요충분조건은 영화라는 매
▶ 창조가 아닌 발견
“세계에 아름다움이 있기에 영화 속의 아름다움이 있다. 어떻게 예술, 인간의 작품이 자연의 성스러운 작품과 동등할 수 있나? 기껏해야 그것은 삼라만상의 세계에서 창조자의 손의 계시일 뿐이다. 관객의 위치 또한 나와 같다. 목적론, 혹은 목적론적인 위치란 없다. 만약 세상
Korean Film in relation with Japanese Rules: Limitations
- The Border(국경, 1923, by Won San-man): First Korean complete feature film
- The Vow Made Below the Moon(월하의 맹세, 1923, by Yoon Back-nam)
- Story of Chun-hyang, Story of Jang-hwa and Hong-ryeon
- Park Seung-pil(Dansungsa Theater): first in-house film production
- Chosun Kinema(1924, Busan), Yoon Baek-nam Production(19
코케라는 마을을 찾아가는 여정
끝없이 질문하고, 돌아감
영화의 샷을 구성하는 것은 대부분 트래킹샷과 롱테이크
시간과 공간의 사실성을 더해줌, 관객으로 하여금 영화의 공간에 함께 있는 듯한 효과
자기 성찰적 양식: 다큐도 인위적인 구성물, 현실의 인상을 담음, 형식적-정치적 성찰, 관습파
1. 서론
다중인격은 오래 전부터 여러 매체에서 다루어진 소재이다. 잘 알려진 고전 작품으로 영국 소설가 R.스티븐슨의 ‘지킬 박사와 하이드’가 있다. 이 소설은 선인(善人) 지킬 박사가 인간 마음속의 선과 악을 완벽히 분리시키는 약을 발명하고 그 약을 먹어 악의 화신 하이드가 되면서 벌어지는
*머리말*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는 즉,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활동을 끊임없이 이어간다. 그것은 자신의 의지에서 비롯될 수도 있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그 행위를 강요당하기도 한다. 가령 어느 사람이 길을 가다가 옥탑광고를 우연히 보게 된다든지 버스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