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적 리얼리즘
1. 시적 리얼리즘
2. 시적 리얼리즘의 배경
3. 시적 리얼리즘 영화의 특징
4. 대표감독과 작품
5. 쇠퇴와 영향
1. 시적 리얼리즘
Realisme + Poetique
Realisme
-삶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Poetique
-시의 흥취가 있는 것이나 현실을 떠나 감흥에 잠기는 것을 뜻함
시적인 형식 + 규범적 리얼리즘의 내러
Poetique) 총서를 60년대 말부터 현재까지 지휘하고 있다
1.2. 다른 서사관련 논의들
1) 노드롭 프라이 : 신비평이 개별 작품에 대한 가치평가를 내림으로써 개인의 주관에 의해 작가의 위치가 좌우된다고 생각한다. 그는 비평의 과학화를 위해 서사(이야기)라는 용어를 만든다. 그에게 서사는 작품을 개인의
Ⅰ. 서 론
고전주의는 정형화된 형식을 특징으로 하는 예술 사조 중 하나이다. 이는 낭만주의와 가장 대비되 것이다 고전주의는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르네상스를 토대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비잔틴 제국이 저물면서 이슬람 문화와 더불어 엄청난 지적 유산이 유럽 내로 들어오게 된다.
프랑스에서
Ⅰ. 건축가 웅거스
1. 건축관
유형학과 형태학의 관점으로 건축을 파악한다고 할 때 웅거스는 가장 대표적인 작가라 할 정도로 그의 모든 작품은 도시유형학과 형태학에 입각하고 있다.
그의 계획은 공간론에 입각하여 역사적인 장소가 갖는 개념의 표현에 역점을 두어 그러한 개념적 요소에 따라
전통사회의 문학은 영역이 뚜렷이 나뉘는 것이 아니었다. 대중매체의 문학이라는 영역은 물론 존재하지 않았으며, 일상의 문학과 본격문학의 구분 또한 분명치 않았다. 문학작품의 창작에 종사하는 전문 작가가 따로 존재했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전통사회에 있어 문학의 영역은 오늘날과는 달리
서두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영사기와 유사한 카메라를 만들게 되었다. 그 후 영국의 의사인 피터 마크 로제(Peter Mark Roset)는 영화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착시 현상을 설명해냈다. 착시에서 비롯되는 잔상효과에 의해 인간이 움직이는 그림으
-英國文學槪觀-
가. Anglo-Saxon Period( -1100) : 고대영어
영어는 소위 Indo-European Language Families(印歐語族)에 속하는 언어들 중의 하나이다. 인구어는 Europe과 Indo에 산재한 대부분의 언어가 역사상 하나의 공통 기원을 지니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인데, 인구어族에 속하는 모든 언어의 근원이 되었다고 여겨
문학교육현상은 매우 폭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 공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은 물론 사교육기관에서 수행되는 문학교육도 있다. 그리고 비평가들이 생산해 내는 비평문은 사회적 차원의 문학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라서 비평가들은 문학교사의 역할을 하게 된다. 문학교육은 批評活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영사기와 유사한 카메라를 만들게 되었다. 그 후 영국의 의사인 피터 마크 로제(Peter Mark Roset)는 영화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착시 현상을 설명해냈다. 착시에서 비롯되는 잔상효과에 의해 인간이 움직이는 그림으로 인식
전기 낭만주의란 문자 그대로 낭만주의를 형성하기 이전에 그것을 준비하는 기간동안의 문학을 말한다. 따라서 18세기 후반에서 1820년경까지의 문학작품의 주된 경향을 가리킨다. 개인의 감정 표현을 중심으로, 아직 문학적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막연한 상태에 있던 시기의 문학인 것이다.
이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