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VRML은 일종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따라서 저작도구 설계 시 VRML의 내용을 읽어 들이고 다루기 위해서는 파싱 과정이 필요하게 되며 이를 위해서 VRML 해석기가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기로써 비교적 안정적인 QvLibrary(이하 Qvlib)를 사용한다. QvLib는 VRML1.0을 기반으로 하며, SGI의 Open Invento
VRML은 상호대화적인 3D 오브젝트와 세상을 표현하기 위한 파일 포맷이다. VRML은 인터넷, 인트라넷과 로컬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사용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또한 VRML은 3D 그래픽과 멀티미디어의 통합을 위해 범용적인 호환 포맷이 될 수 있다. VRML은 공학과 과학에서의 시각적 표현, 멀티미디어 프리젠테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의 새로운 버전에 따라 나온 VRML은 넷스케이프, 마이크로소프트,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실리콘 그래픽스 등 주요 인터넷 업체들이 협력해 개발했다. 이들 업체는 안정적인 플랫폼이 나왔기 때문에 온라인 가상현실 훈련, 모의실험, 데이터 시각화, 의학, 건축, 지리정보 검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우는 인터넷의 한 분야인 Web의 뿌리는 하이퍼스페이스에 있지만, 인간이 탐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세 가지 공간 원리인 편재성(ubiquity), 균등성(uniformity), 통일성(unity)을 제공하려면 하이퍼 스페이스라는 개념을 뛰어넘어야 한다.
현재까지 발표된 VRML v1.0과 v2.0
VRML이란 3차원 세계와 사운드,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를 월드 와이드 웹에서 모델링하기 위한 언어이다. 1990년 초, 마크 페스(Mark Pesce)와 토니 패리시(Tony Parisi)는 가상 현실과 네트워킹 분야의 경험을 살려 웹에서의 3차원 인터페이스를 제안하였다. 이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열린 제1회 월드 와이드
Ⅰ. 개요
HTML로 작성된 문서를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HTML을 지원하는 웹브라우저만 가지고 있다면 볼 수 있듯이, VRML또한 그 형식에 맞게 작성된 문서를 어느 곳에서나 같은 모습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HTML을 위해서 http라는 프로토콜이 있는 것과는 달리 VRML을 위한 별도의 프로토콜이 존재하
Ⅰ. 서론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전시회, 학교에 보급된 소프트웨어, PC 구입 시, 흔하게 접하는 것이 대부분 CD에 담겨진 소프트웨어들이다. 이런 소프트웨어들은 활용 분야에 따라 교육용, 게임용, 가정용, 사무용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에서 교육용 소프트웨어들을 살펴보면, 멀티미디어 요소
Ⅰ. 서론
저작 시스템은 학습 주제나 목적, 전략 등에 따라 적절한 메뉴와 프롬트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코스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컴퓨터 학습프로그램과 수업 운영 보조 기능 즉, 컴퓨터 운영 수업(computer-managed instruction : CMI)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조해 주는 시
Ⅰ. 개요
순수한 우리나라 기술로 개발된 저작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어, 저작도구 수입으로 인한 대외 무역수지를 개선할 수 있게 되었음은 물론, 외국의 저작도구들과 경쟁할 수 있는 우수한 저작도구를 보유하게 되었다. 이를 이용하여 일선 학교는 물론 교육정보산업체에서도
전자상거래가 실물상거래 과정을 전자적으로 구현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가상 현실 기술을 통한 실감나는 구매를 가능하게 하는 VRML 기술도 빼 놓을 수 없을 것이다. 이에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Front-Office 측면으로서 위에서 언급된 전자문서화 기술과 VRML 기술에 대한 분석과 조사를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