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신라인들의 중국 여행’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면서 들었던 가장 큰 궁금증은 중국 여행이 그리도 어려웠던 그 당시 중국에 신라인들이 터를 잡고 살았던 신라원과 신라당의 형성 과정과 그 곳에 살았던 신라인들은 서민이었을까? 하는 것이었다. 원래 관심이 있었던 분야는 발해 및 고구려
당왕조의 번진 할거에 대한 대응책-안사의 난과 황소 난 사이를 중심으로
1. 序論
唐의 역사는 안.사의 난을 전후하여 이분하여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만큼 안.사의 난은 그 자체가 大 사건이면서도 당나라의 역사 더 나아가서 중국의 역사에서 하나의 時代區分으로 작용하였던 것이 사
Ⅰ. 시대배경
1. 당(唐)대의 배경
- 수(隨)나라에 이은 중국의 왕조로, 태종이 즉위하여 대제국으로 성장하고, 그의 치세동안 은 태평성대를 누림
- 최초의 여자황제 측천무후의 잔혹한 탄압의 공포정치시대
- 현종이 정치쇄신, 사회 안정에 힘씀으로 당의 최성기를 이룸
이 시기 문화의 꽃이 만
1. 중국과 서방 세계
가. 唐대 이전의 中國과 서방의 교류
중국의 殷.周 시대부터 육조시대에 걸친 분묘에서 나온 玉器는 원석의 출토지로부터 동투르키스탄의 코탄 지방으로부터 수입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태고의 실크로드를 옥의 길(Jade Road)라고 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것은 일방적인 견해이
1-1) 唐으로 간 백제 유민들
당시 당으로 보내진 이들의 행적에 대해서는 의자왕과 태자 융 등 일부 귀족에 대해서만 그 행적을 알 수 있을 뿐 대부분 포로들의 행적은 알 길이 없다.
의자왕은 당에 끌려간 지 얼마 되지 않아 병사하였고, 태자 융은 당의 수군을 거느리고 백제 부흥운동군의 거점인
唐) 시기 교육의 비교
고대 한국이 중국 정교(政敎)의 영향을 받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11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주(周)에 의하여 멸망당한 은상(殷商)의 귀족 기자(箕子)가 한국으로 와 예의(禮義)와 전잠(田蠶), 직작(織作)으로 백성들을 교화하고, 팔조(八條)의 금법을 제정한 사실은 그 좋은 예이
唐 前期 호등제의 운용원칙
丁中男을 대상으로 田土의 균등한 소유를 전제하여 그 반대급부로서 세역(稅役)을 부과하려 하였던 ‘균전적 지배’의 이념은 이미 당 전기에 현실적으로 ‘균전’이 불가능해지고, 그에 따른 세역 부담의 편차가 심화되면서 그 운용원칙의 변화나 보완이 불가피하였다.
2장. 당대번진의 유래와 그 할거
1. 번진 [藩鎭]
당(唐) ·오대(五代) ·송(宋)나라 초기에 절도사(節度使)를 최고권력자로 한 지방지배체제. 710년 하서(河西)번진이 처음으로 설치되었으며, 안사의 난 직전까지 변경에 10개가 설치되었다. 난이 평정된 뒤에는 내부지방에도 잇따라 설치하여, 약 45개가 출
드러나는 두 나라간의 이해관계뿐만이 아닌 고구려 내부의 발전과정을 빼놓아서는 안 될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는 표면으로 나타나는 대외정책의 외적 속사정은 되도록 서술하지 않고 고구려가 중국의 한(漢)나라부터 당(唐)나라에 이르기까지의 외교정책을 부족하게나마 개괄적으로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