忠烈王때에는 宴需를 進士까지 하여서 「品呈」이라는 말이 생기기도 하였다.
그리고 試官과 及第者 사이에는 座主 門生의 關係를 맺게 되니 試官을 「恩門」또는 「座主」라 하고 及第者는 「門生」이라 하여 格別한 師弟間이나 父子間처럼 지냈다. 또 壯元으로 及第한 사람들끼리의 모임을 龍頭會
忠烈王) 때는 원조(元朝)의 위압(威壓)이 컸으며 토번승(吐蕃僧:西藏僧)들이 인심을 무혹(誣惑)하였고, 또 라마의 미신은 신학계를 흐려 놓았다. 특히 요술(妖術)로 사녀(士女)들을 유혹하고 사설(邪說)로 인심(人心)을 어지럽히는 사례가 많았다. 한국 불교의 역사(위키 백과) 中 교단의 문란
결국 이렇
忠烈王) 이후 원(元)나라의 부용국(附庸國)이 되면서 복식 풍습도 몽골풍(蒙古風)을 많이 따랐는데, 질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온 것은 아니었으며, 제31대 공민왕(恭愍王) 때 원나라가 쇠망하고 한족(漢族)의 명(明)나라가 다시 중국을 지배하게 되자 몽골풍은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저고리 길이가 짧아지
忠烈王) 때의 승려 일연이 지은 《삼국유사(三國遺事)》이다. 후대 역사가들은 일연이 몽고의 침략으로 약화된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삼국유사》에 단군신화를 수록한 것으로 간주(看做)하고 있다. 또 고려가 멸망하고 난 다음 조선시대(朝鮮時代)가 되면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忠烈王(충렬왕)때, 즉 13세기 후반부터 이루어진 셈이다. 안향이 주희에 대하여 존모의 뜻을 표하면서 성리학의 집대성자에 대한 주의를 환기하고, 백이정이 충선왕을 따라 원도에 10년간 머물다 돌아오는 길에 성리학에 관계되는 서적을 많이 구해오고, 최부 등이 주희의 사서집주 등을 전파함은 물론,
忠烈王代(충렬왕대) 이후에 두드러진 현상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불교계 가요․무가․ 宴樂用(연악용) '新聲淫詞(신성음사)'를 막론하고 이들은 비록 궁중무악이긴 하였으나 민요와의 관련에서 완전히 벗어나 존재한 것은 아니고, 당악계 궁중무악에 대립한 향악계중무악으로서 특성을 공유
忠烈王) 때의 보각국사(普覺國師) 일연(一然:1206∼89)이 신라·고구려·백제 3국의 유사(遺事)를 모아서 지은 역사서이다. ‘기이편’ 중 고조선부터 위만조선까지의 기사가 고조선에 대한 내용이다. 삼국유사 ‘기이편’ 중 고조선의 내용을 살펴보겠다.
『위서』에 이런 말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2천
Ⅱ. 納贖補官之制 수립 배경과 시기적 변화
납속보관제도에 대한 기록은 高麗史권80 食貨三 賑恤 納粟補官之制條에 있다.
① 忠烈王 元年 12월에 都兵馬使에서 國用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銀을 바치게 하고 관직을 주었다. 白身으로서 初仕를 희망하는 자는 白銀 3斤을 내게
忠烈王:재위 1274∼1308)의 비 정화궁주(貞和宮主)가 승려 인기(印奇)에게 부탁하여 송(宋)나라의 대장경을 가져와 이 절에 두게 하고 이 절에 옥등(玉燈)을 시주한 데서 비롯되었다. 이때 정화궁주는 승려 인기(印奇)에게 《대장경》을 인간(印刊), 이 절에 봉안하도록 하였다고 한다.
1614년 광해군 때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