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인왕경(舊譯仁王經)』표기체계의 이해
Ⅰ. 서언
중국의 한자(漢字)는 고대 동아시아의 유일한 문자로서 당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아직 자국(自國)의 언어를 소유하고 있지 못한 국가들에게 한자 수용(受用)은 정치, 문화 등의 사회 전반적인 영역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 본다. 그러나 본
한국의 목판본(木版本)과 목활자본(木活字本)
<목 차>
Ⅰ. 머리말
Ⅱ. 한국의 목판본
(1) 특징과 역사
(2) 제조 및 인쇄 방법
Ⅲ. 한국의 목활자본
(1) 특징과 역사
(2) 제조 및 인쇄 방법
Ⅳ. 맺음말
Ⅰ. 머리말
책의 발달사를 살펴보았을 때, 사본(寫本)의 다음 단계로서 책을 대량으로 생산하고 보급하는 인
1. 인쇄란 무엇인가
인쇄는 인쇄판의 판 면에 먹 또는 잉크를 묻혀 그 판 면의 문자․기호․그림 등을 종이․비단 등에 누르거나 문질러 찍어내는 일, 또는 그 기술을 말한다. 인쇄판은 옛적의 목판․활자판을 비롯하여 근대의 평판․볼록판․오목판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우리 나라의 초기 인
(1) 목판인쇄(木板印刷) 기원의 전제적 여건
문화의 전파와 발달은 전적(典籍)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기에 전적을 스스로가 베껴서 이용하였기 때문에 별로 유통되지 못하고 자급자족에 그쳤으나, 인지(人智)가 발달함에 따라 책의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도는 문화수준
- 광종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로써의 성상융회
- 실천신앙통해 왕실과 기층사회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로써의 성속무애
- 광종대의 전제주의와 운명을 같이 함
(2) 성상융회사상
- 광종대 전제정치의 사상적 뒷받침
- 의상 화엄사상의 융회적 성격을 계승
- 화엄사상을 근간으로 그 내의 법상종 사상
서론
오늘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세계화라는 새로운 시대적 흐름 앞에 마주하고 있다. 본격적인 지구촌 시대의 한국학(Koreanology)은 이제 폐쇄적이고 고립된 형태의 학문체계로서는 더 이상 존립의 근거를 지닐 수가 없다. 개방적이고 열린 체계로서의 한국학, 그러나 민족학으로서의 오랜 전
●문화
유교가 정치 이념으로 채택, 적용됨으로써 유교에 대한 인식이 확대 되었으며, 후기에는 성리학도 전래 되었다. 불교는 그 저변이 확대되어 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쳤다. 이런 가운데 불교 사상이 심화되고, 교종과 선종의 통합운동이 꾸준히 추진되었다.
중세의 예술은 귀족 중심의 우아하고
1. 머리말
나는 이번에 사학과 답사 대신에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한 뜻이 맞는 친구들과 전라북도 답사를 다녀왔다. 답사 날짜는 중간고사가 끝날 때쯤인 11월 3일로 정했다. 전라도는 의외로 가볼 기회가 거의 없었기에 여러모로 의미가 깊었고 친구들 또한 그러했다. 전라도로 가는 길은 그리 막히지
사람이 역사에서 기록을 남기게 된 것은 구석기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바위, 돌, 나무, 찰흙판, 가죽, 대나무, 비단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글자를 만들어 내었다. 글을 쓰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뜻을 알리자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뜻을 전하고 싶을 때 한 벌을 가지고 여러 벌을 만